[미디어펜=김규태 기자]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인 북한산 석탄이 한국에서 환적됐던 것이 공식 확인된 가운데, 외교부는 17일 이에 대해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 하에 우리 당국이 먼저 인지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관계 당국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노 대변인은 이날 "정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가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북한제재위원회 등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조하에 필요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며 "이 건은 우리 당국이 먼저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은 지난달 27일 제출해 최근 공개된 '연례보고서 수정본'을 통해 "러시아에서 실렸던 북한산 석탄이 러시아 사할린 남부의 홀름스크 항을 통해 한국 인천 및 포항에 각각 지난해 10월2일과 11일 환적됐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보도에 따르면 당초 전문가패널은 올해초 발행한 보고서에서 인천과 포항을 북한산 석탄 최종 목적지로 지목했으나 이번 수정본에서 '환적지'로 고친 것으로 알려졌다.

노 대변인은 "대북제재를 회피하려는 노력에 대한 국제공조를 하고 있다"며 "정부 관계당국에서 이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사법당국이 모든 개인의 행동을 다 통제할 수는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국제사회와 긴밀한 공조가 이루어졌고 그에 따라 이 건이 적발이 됐으며, 그에 따라서 수사가 진행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인 북한산 석탄이 한국에서 환적됐던 것이 공식 확인된 가운데, 외교부는 17일 이에 대해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 하에 우리 당국이 먼저 인지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