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용 악기류 안정성 및 위생실태 조사결과 발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가기술표준원이 한국소비자원·서울시교육청과 공동으로 초등학생이 사용하는 악기류(단소·리코더·멜로디언)에 대한 안전성조사 및 위생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18일 소비자원에 따르면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사용 중인 리코더에 대한 위생실태 조사결과, 위생지표균인 일반세균·대장균군·식중독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

일반세균은 86개(92.5%) 리코더에서 평균 640만CFU(최대 2억CFU)가 검출됐으며, 검출된 일반세균 평균치는 마트에서 사용하는 카트 손잡이 평균(2만460CFU)의 약 31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대장균군은 6개(6.5%) 리코더에서 평균 640만CFU(최대 3600만CFU)가 검출됐으며, 검출된 대장균군 평균치는 공용기저귀교환대 평균(20CFU)의 약 32만 배에 달하는 수치다. 황색포도상구균은 11개(11.9%) 리코더에서 평균 2만1000CFU(최대 19만CFU)가 검출됐다.

소비자원은 일반세균은 흐르는 물로 세척했을 때 98.6% 감소하며, 세제로 세척할 경우 일반세균이 모두 제거될 수 있어 초등학생들도 쉽게 악기류의 세균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초등생 225명을 대상으로 리코더 사용실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58.2%에 해당하는 131명이 사용 전․후 위생관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시중에 유통중인 악기류 17개(리코더 6개·멜로디언 6개·단소 5개)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실시한 결과, 악기를 보관하는 케이스 2개에서 중추신경 장애를 유발하는 납이 기준치 대비 3.5배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하는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기준치 대비 최대 138.7배 초과, 국표원은 유화화학물질이 초과 검출된 제품에 대해 수거·교환 등 결함보상(리콜) 명령 조치를 내렸다.

아울러 이번에 처분된 리콜명령 대상제품을 제품안전정보센터에 공개했고,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에 등록해 전국 대형 유통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원천 차단했다.

소비자원은 어린이·학부모 등에게 리코더 등 입으로 부는 악기는 반드시 세척을 한 후 사용할 것을 당부했으며, 서울시교육청은 악기류 등에 대한 위생관리 지침을 마련하고 위생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