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내년부터 은행이나 카드, 통신회사 등에 분산돼 있는 자신의 신용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소비패턴 등의 분석을 토대로 개인의 신용관리 또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디캠프에서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도입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는 지난 3월 19일 금융위가 발표한 ‘금융분야 데이터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의 후속 조치다.

마이데이터는 본인의 신용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지원함과 동시에 소비패턴 등의 분석을 통해 개인의 신용관리 및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이를 통해 본인의 신용정보 통합조회가 가능하며, 일괄 수집된 개인 금융정보 등을 기초로 신용도, 재무위험, 소비패턴 등 개별 소비자의 재무현황을 분석해 맞춤형 재무 컨설팅을 제공받을 수 있다.

가령 부채비율 및 지출비중 등 재무형태 조정 뿐 아니라 개인신용평가 기초자료 등을 분석해 신용평점 개선에 필요한 정보제출과 잘못 등록된 정보 삭제 등을 권고 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용조회사(CB사)나 금융회사 등에 긍정적 정보 제출이나 부정적 정보 삭제‧ 정정요청 등 본인 정보에 대한 관리 업무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제공을 토대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게 된다. 거래 중인 상품에 대해서도 유사상품과의 비교 등을 통해 더욱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금융위는 자본금 요건, 금융권 출자의무 등 진입장벽을 최소화해 금융분야에 창의적인 플레이어들의 진입을 다양하게 유도할 방침이다. 다만 초기 단계부터 건전한 산업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허가제’를 도입‧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정보보호‧보안 측면에서 강력한 본인인증 절차를 마련하고 사업자의 정보활용‧관리실태에 대한 상시감독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올 하반기 중 국회에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입법화를 추진하는 한편 유관기관 및 관련업계 등과도 지속적으로 논의해 세부방안 마련을 병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