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보수재건을 위한 핵심과제로 '가치'를 바로세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현 보수정치권이 진보진영에 비해 가치를 점유하는 데 부진했다는 취지다. 특히 보수가 지향할 새로운 가치를 '자율'이라고 봤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이나 진보진영에서는 특정 가치를 점유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강한 가치지향성이 있다"며 인권, 상생, 평화, 통일 등을 언급했다. 반면 "보수·중도 정치권은 가치를 점유하는 데 있어 부실했다"고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란 '자율'"이라며 "국가가 시민사회와 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국가가 주도해서 이 나라의 경제를 이끄는 게 아니라 공동체·시장의 주체들이 자율적으로 국가를 만들어가고 혁신하는 질서를 꿈꾼다"고 강조했다. "국가란 보완재 역할"이라고도 부연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과거지향적 측면에서의 인적청산은 반대"라며 체계에 의한 자연스러운 인적청산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념체계나 정책적 방향에 동의하지 않겠다는 분은 길을 달리할 수도 있다"며 새로운 가치에 대한 동의 여부에 따라 당을 떠나는 사람이 있을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가치를 바로세우기 위한 '토론'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그는 "당원들과 밑바닥에서부터 토론하면서 새 가치를 위해 논쟁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식당원, 지식당협위원장, 지식국회의원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긴 시간을 둔 혁신작업에 착수할 것임을 밝혔다. 비대위가 당의 가치를 정립하는 작업에 착수하는 만큼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란 판단이다. 그는 "(비대위 활동 기한은) 최소한 올해를 넘겨야 한다"고 말했다. 보수통합과 관련해서는 "당이 제대로 서면 얼마나 흡입력을 가지느냐에 따라 통합이나 연대, 연정이든 나오겠지만 지금은 당을 바로세우는 데 전념하겠다"고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선 '국가주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9월부터 시행될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 일부 개정안'을 언급하며 "초·중·고 학교에서 커피자판기 설치를 못하게 하는 것이 맞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우리 사회를 보면 국가주의적 방향이 곳곳에 들어가 있다"며 "연방제에 가까운 분권화를 이야기하는 이 정부에서도 그런 법이 통과돼 공표가 된다"고 말했다. "참여정부에서 제가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있었다. 당시라면 아마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