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책무 저버린 사실 왜곡 국민에 충격, 수신료 거부 등 응징해야

KBS는 ‘국민의 방송’이 아닌 ‘노조방송’으로 전락했다. 기자와 PD 등 사원들의 방송으로 변질됐다. ‘해방구’에서 기자와 PD들이 날뛰고 있다. 이럴려고 국민들이 세금내가면서 공영방송 키우고 발전시키지 않았다. 이젠 수신료 납부를 거부하는 운동을 벌여야 할 정도로 사태가 악화했다. 한전의 전기료에 합산해서 고지하는 KBS수신료도 분리해서 국민들의 자율적 판단에 맡겨야 한다. KBS 수신료도 일본 NHK처럼 자율납부제로 가야 한다. 시청자들로 하여금 KBS의 방송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시청료를 내지 않게 해야 한다.

공영방송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KBS의 보도행태는 묵과할 수 없는 단계로 가고 있다. 세월호 참사보도 논란을 계기로 국민의 방송에서 심각하게 일탈하고 있다. 그 정점은 지난 11일 KBS 저녁 9시뉴스다. 최영철 앵커의 첫마디부터 자극적이었다. “문창극 총리후보가 교회강연에서 일제 식민지배와 이어진 남북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란 취지의 발언을 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이어 남북분단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발언한 것이 확인됐다는 식으로 여자아나운서가 무슨 엄청난 폭언을 한 것인양 멘트를 날렸다.

KBS의 노골적인 ‘문창극후보자 죽이기’가 나간 후 다른 방송들과 경향신문. 한겨례신문, 오마이뉴스 등 진보매체등도 추임새를 놓았다. 보수메이저 조동도 냉소적으로 나갔다. 방송과 대부분의 언론들은 문후보자가 서울대 강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에 사과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고 부풀렸다. 이것도 강연내용을 거두절미한채 악의적으로 인용한 것이다. 정부가 일본정부에 대해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문후보자의 사과 불필요발언은 국민감정과 상치된다는 비난을 해댔다.

   
▲ KBS뉴스의 편향보도에 항의하는 시민들.

문후보자의 “일제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특강에 대해 친일적 발언이라고 매도하는 것은 팩트에 맞지 않는다. 문후보자는 온누리교회 장로로서 여성신도들에게 기독교와 성경적 입장에서 일제 식민지와 남북분단 의미를 특강했다.

“너희들은 이조오백년동안 허송세월을 보낸 민족이다. 너희들인 시련이 필요하다. 너희들은 고난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고난을 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고난속에서 삽십육년을 지나고 난 다음에야 마치 광야의 사십년 생활을 하고서 우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듯이 삽십육년의 고난을 거치고 난 다음에 대한민국에게 독립을 허용하신 것이다. 그것도 다 하나님의 뜻이다.”

이같은 발언은 전국의 개신교목회자들이 대부분 3.1절이나 광복절을 전후해 설교할 때마다 하는 말이다. 기독교단체에서도 문후보자의 발언은 성경적 입장에서 본 것으로 하등 문제될 게 없다고 해명했다. 문후보자의 발언은 1930년대 이미 함석헌옹이 “뜻으로 본 한국역사”에서 설파한 말이다.

“신라가 당에 수그렸다 하나 그래도 나라의 땅을 찾기에 힘썼고, 고려가 몽고에 굴복했으나 그래도 나라가 없어진 것은 아니었다. 이번에는 나라란 이름이 아주 없어지고 남의 한 개 식민지가 되어버렸으니, 5천년 역사에 이런 일이 없었다. 하나님은 이번에는 아주 이 민족한테 속지 않기로 작정한 것이었다.(<뜻으로 본 한국역사>)

KBS뉴스의 일탈 편향된 보도는 심각한 중증단계로 악화했다. 국민들은 11일 저녁 9시뉴스를 듣고 아연실색했다. 무슨 한겨례신문TV나 오마이뉴스TV, 뉴스타파TV 등 보수정권을 타도하려는 듯한 성향을 보여온 매체의 뉴스영상을 보는 듯했다. 문 후보자를 검증하는 것은 언론과 방송의 책무이긴 하다. 하지만 헤드라인뉴스에 교회에서 기독교적 시각에서 본 일제식민지와 민족분단 발언을 거두절미하고 왜곡해서 내보낸 것은 보도국의 데스크기능이 무력화된 것이다. 노조가 지배하는 보도국의 민낯을 200% 보여줬다.

일설에는 노조가 이미 작심하고 문창극후보자를 날려버릴 필살기를 준비했다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다. 박근혜정부 출범 후 문후보자가 KBS사장이나 이사회 의장으로 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유력하게 나돌 무렵에 노조에서 사전취재를 통해 자료와 동영상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보도와 관련해 KBS보도국 간부와 기자들은 부실보도와 선정적 보도, 오보에 대해선 자성하는 모습을 제대로 보이지 않았다. 모든 문제를 길환영사장에게 돌렸다. 김시곤 전 보도국장이 부적절한 발언으로 퇴진하면서 길사장을 물고늘어닌 게 발단이었다. 길사장이 사사건건 뉴스 제작 편집 보도에 간섭했다는 식의 이전투구식 폭로를 한 것이다. 노조는 이를 빌미로 반정부로 돌변했다.

문창극 죽이기는 강성노조가 주도하고 있다. 좌편향된 언노련산하 KBS제2노조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정연주 사장이 영입한 진보언론인들이 포진해 있다고 한다. 2노조와 연계된 ‘사원행동’에는 경향신문, 한겨례신문, 오마이뉴스 등 진보매체 출신들이 PD과 기자등으로 대거 포진해 노조투쟁을 주도하고 있다는 게 KBS안팎의 분석이다. 성향적으로 보수정권에 대해 칼을 들이대고 있다는 것이다.

   
▲ 문창극 총리후보자가 13일 임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노조는 김시곤 전국장과 길사장의 주장이 정면 배치되는 상황에서 김전국장의 주장만을 받아들인채 길사장 퇴진 때까지 제작거부를 했다. 농성과 파업중에 벌어진 6.4지방선거 개표방송은 최악의 저품질보도를 했다. 이로인해 공영방송에 애정을 갖고 있던 국민들이 KBS를 외면하기 시작했다.

노조는 길사장이 이사회에서 해임안이 제청되자 제작에 복귀했다. 그리고 내놓은 ‘작품’이 문창극 죽이기 편향보도였다. 문후보에 대한 살기가 번득이는 왜곡보도는 보수 진보의 싸움도 아니다. 진영논리가 아니다. 사실에 부합하느냐의 여부다.

KBS가 공영방송의 신뢰를 저버린데는 데스크기능이 무력화됐기 때문이다. 간부들이 일선 기자 등 노조를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 컨트롤타워가 없어진 것이다. 국기기간방송에서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KBS는 지배구조를 혁신해야 한다. 노조에 휘둘리며 내놓은 ‘뉴스상품들’이 수준이하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이 세금(수신료)을 내가며 볼 상품이 아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이 만든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구매하지 않는다. 다른 회사 제품을 사는 것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가 부실한 기업들을 제재한다. 소비자들에게 충성하는 기업과 제품만이 살아남는다.

그런데 공영방송은 수신료를 한전의 전기료에 통합해서 거둬간다. 강제적이다. 시청자들도 불량 상품을 파는 공영방송에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시청자들에게 충성하지 않는 공영방송은 존재의미가 없다. 수신료 납부거부운동을 벌여서 국민들의 매서운 맛을 보여줘야 한다. KBS노조 해방구를 이대로 방치하면 제2의 문창극, 제3의 문창극 편향보도가 일어날 것이다.

KBS의 지배구조도 고민해야 한다. 현재처럼 이사진이 대통령과 여당추천인사 7명과 야당 추천인사 3명의 정치적 안배로 이뤄지면 분쟁이 그칠 날이 없다. 정치로부터 독립된 공영방송을 만들자는 현행 이사진 선출 방식이 오히려 공영방송의 정치예속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최근엔 정치권과 학계에서 사장 선출방식과 관련해 ‘특별다수제’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사장임면과 관련해 최소한 찬성표가 8명 나오게 하자는 것이다. 현행 여야 추천인사들은 7대 3으로 분리돼 있다. 이사들은 정파적 이해를 대변하고 있다. 사장 임면등의 경우 8명의 찬성을 요구하는 특별다수제는 사실상 여야가 첨예하게 엇갈리는 사안에선 이사회통과가 불가능하다. 정쟁에 발목잡힐 수밖에 없다. 다수결원칙에 어긋난다는 점에서 위헌요소도 없지 않다.

공영방송은 정치권 쟁점에서 독립성을 보장받아야 한다. BBC 사장은 정부가 임명하지만 정치적 논란에 휩싸이지 않고 있다. KBS도 이제 노조방송, 임직원들의 방송에서 벗어나야 한다. 길환영사장을 제작거부로 몰아낸 KBS노조는 지금 해방구에서 방송을 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듯하다.

KBS가 노조에 휘둘리지 않고, 공영방송 본연의 역할과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이 시급하다. 국민에게 공정한 뉴스를 서비스하는 공영방송, 국민의 방송으로 거듭나야 한다. KBS는 ‘국민의 방송’을 강조해왔다. 국민들은 이제 이것을 불신하고 있다. 노조의 방송, 자기네들만의 방송이라고 보고 있다. KBS는 추락한 신뢰와 공정성 담보방안을 놓고 뼈를 깎는 자성을 해야 한다. 사장 등 지배구조도 정치에 예속되지 않도록 서둘러 개편해야 한다. /이서영 미디어펜 객원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