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북한 석탄을 한국으로 운반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위반한 문제의 선박 2척이 20번 이상 한국 항구에 정박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북한 정권을 돕는 주체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 방송 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북한 정권을 돕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겠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관계자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에게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며 "미국은 모든 나라가 그렇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미 국무부가 세계 각국에 대북압박을 가하고 있고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들을 완전히 이행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라는 압력을 넣고 있는 중"이라며 "대북 제재를 위반하고 북한 정권을 계속 지원하는 주체에 대해 일방적 조치를 취하기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자는 "대북 압박 움직임은 북한 비핵화 시까지 계속 될 것"이라며 "미국은 모든 나라들이 반드시 유엔 제재 의무를 완전히 이행하도록 전세계 정부들과 계속 협력하고 있고, 제재 위반 행위에 연루된 독립체들에게 단호한 행동을 취하기 위해 중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과 공조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우리 외교부는 19일 북한산 석탄을 한국으로 유입한 문제의 선박 2척에 대해 "합리적 근거가 있어야 선박을 억류할 수 있다"며 "관계당국 조사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 처벌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 헤더 노어트 미국 국무부 대변인./자료사진=미국 국무부 트위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