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18.9% 올라…사상 최대 실적
글로벌·자산관리 부문 효자 이익 중 43% 기여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우리은행의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이 1조3059억원을 넘어섰다. 전년 동기 대비 18.9% 늘어난 수치로 이익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그렸다.

우리은행은 20일 상반기 경영 실적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상이익 중 43%는 해외, IB 및 트레이딩 등 글로벌 부문과 자산관리 부문의 손익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손태승 은행장의 취임 이후 글로벌 부문과 자산관리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을 시도한 게 영향을 미쳤다.

   
▲ 우리은행 사옥 전경/사진=우리은행 제공


같은 기간 이자이익은 중소기업 중심의 대출성장과 핵심예금 증대 등의 노력으로 2조764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4% 상승했다.

반면 비이자이익은 23.1% 하락한 5815억원으로 집계됐다. 수익증권, 신탁 및 방카슈랑스 등 자산관리 부문의 판매호조와 외환 및 파생 부문의 성장에도 하락세를 그린 것이다.

자산건전성을 나타내는 고정이하여신(NPL)비율과 연체율의 경우 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어 리스크관리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0.51%로 전 분기 대비 0.28%포인트 내려가 업쳬 최저수준을 유지했다. 연체율은 0.33%로 전 분기 대비 0.04%포인트 개선됐다. 커버리지 비율은 지난 분기  99.9%에서 122.3%로 증대되며 손실흡수 능력이 강화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부문과 자산관리 중심의 수익구조 개선 및 철저한 리스크 관리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해 호실적을 거뒀다"면서 "향후 지주사로 전환하게 될 경우 수익기반 다변화 등을 통해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박유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