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한반도 정세의 변화에 발맞춰 리서치센터 내에 '한반도 통일경제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고 24일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북한 이슈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업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비상설 조직으로 TF를 꾸렸다고 설명했다.

한반도 통일경제 TF는 리서치센터 연구원 5명과 외부 자문위원 2명으로 구성됐으며, 팀장은 김상만 리서치센터 자산분석실장이 맡았다. 

외부 자문위원으로는 정책부문의 김형덕 한반도평화번영연구소장, 경제부문의 임을출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교수가 각각 위촉됐다.

TF는 앞으로 매 분기마다 '프로젝트 코리아(PROJECT KOREA)'라는 계간지와 수시로 분석 자료를 발간한다.

프로젝트 코리아에는 통일경제 이슈 및 자본시장의 투자전략, 남북 경협의 투자기회 개발과 투자와 관련한 아이디어를 담을 계획이다.

이날 첫 발간된 '프로젝트 코리아(PROJECT KOREA)'에는 외부자문위원의 특별기고와 북한의 경제발전전략, 북중교류현황 및 개성공단 경협사례에 대한 분석자료들이 담겼다.

TF는 또 정기적으로 포럼도 개최한다. 다음 달 7일 첫 한반도 통일경제 포럼을 열어 남북협력사업에서 다양한 투자 노하우를 제공하고, 기업고객과 공동으로 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장을 마련한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은 "급변하는 한반도의 정치외교적인 지형 속에서 슬기롭게 통일한국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회사 또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한반도 통일경제 TF의 발족은 하나금융투자가 통일 한국시대를 선도하는 금융투자회사가 되기 위한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