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통학버스 아동 방치 사망 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정부가 전국 어린이집 통학차량 2만 8300대에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를 설치한다. 

24일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어린이집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 근절대책'을 발표했다. 

최근 경기도 동두천시와 서울 강서구 등의 어린이집에서 폭염 속 통학버스에 방치된 영유아가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른 데 따른 정부 차원의 대책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 같은 사고에 대한 완전한 해결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보건복지부는 벨이나 무선통신장치(NFC), 비컨(Beacon) 등을 이용한 장치 가운데 한 가지를 채택, 적용할 계획이다. 

벨 방식은 차량 시동을 끈 다음 맨 뒷자석의 벨을 눌러야만 경광등이 꺼지는 시스템이다. 운전기사는 뒷자석의 벨을 누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맨 뒷자석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차량 한 대당 35~30만원의 설치비가 들며, 추가 유지비는 발생하지 않는다. 

NFC 방식은 시동을 끈 후 스마트폰으로 차량 내외부의 NFC 단말기를 태그해야 관계자의 스마트폰 앱 경보음이 꺼지는 식이다. 설치비는 7만원, 연간 유지비는 10만원씩 들 것으로 예상된다.

비컨 방식은 아동의 책가방 등에 근거리 무선 통신 기기인 '비컨'을 직접 부착해 운영하는 것이다. 통학차량 반경 10m에 아동이 접근하면 스캐너가 학부모 스마트폰으로 탑승 및 하차 정보를 전달한다. 비콘은 1개당 5500원, 설치비는 46만원이 든다. 연간 유지비는 연 18만원 정도다.

복지부는 또 보육 교사에 대한 예방 교육은 물론 어린이집 운영 책임자인 원장과 관리·감독 권한을 가진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강화해 영유아의 안전 보장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최근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아동 사망사고에 대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정말 죄송스러운 마음으로 애도를 표한다"며 "이번 대책을 통해 어린이집 통학차량 안전사고 및 아동학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