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감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재감리를 신속히 마무리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에 새 감리조치안을 보고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윤석헌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의 질의에 “가급적 조사를 빨리 마무리해 증선위에 (새로운 감리조치안을) 올리려 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윤 원장은 “2012~2014년까지 추가로 조사해 재보고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면서 “그것까지 재조사해 보고서를 다시 증선위로 올리려고 내부적으로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위해 당시 제일모직 자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 가치를 높이고자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 사항을 숨겼다는 이 의원 지적에는 “콜옵션 주석 누락이 합병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단 “금감원이 직접 확인했거나 조사로 밝힌 것은 전혀 없다”면서 “금감원 조사는 한계가 있고 검찰 수사에서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겸 증선위원장은 이와 관련 “금감원 조치 원안이 미흡하다고 판단해 재감리를 명령했다”면서 “증선위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논의했지만 조치를 하려면 조치안을 다듬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발언했다.

한편 증선위는 지난 12일 정례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바이오젠과 맺은 콜옵션 공시를 누락한 것은 고의적인 것이라고 판단해 검찰에 고발 조치했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