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주한 라오스 대사관 방문 '깊은 위로'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하루라도 빨리 라오스 주민들의 삶이 일상으로 돌아오고, 상처받은 마음이 치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7일 오후 2시30분 주한 라오스대사관을 방문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깜수와이 깨오달라봉(Khamsouay Keodalavong) 대사를 만나 전한 말이다.

   
▲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라오스대사관에서 깜수와이 깨오달라봉(Khamsouay Keodalavong) 대사에게 라오스 댐 사고 관련 위로의 뜻을 전하고 있다./사진=SK 제공


SK그룹 사회공헌위원회는 이날 오전 임시 위원회를 열고, 라오스 구호금 10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이 라오스 아타프주(州)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보조댐 사고가 발생한 지 나흘만에 전격 지원에 나서달라고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최 회장은 라오스 사고 초기부터 재난 현장의 지리적∙기후적 여건으로 구호활동이 더딘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우선 현지 주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SK그룹과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당부했다.

SK그룹은 이미 현지에 최광철 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을 필두로 200명의 긴급구호단을 투입한 단계다. 이들은 SK건설의 긴급 구호지원단의 활동과 지원과는 별도로 식료품, 의료품 등 50여 톤 규모의 긴급 구호품을 추가 지원했다.

깨오달라봉 대사는 “4~5일간에 걸친 폭우로 사고 지역 뿐 아니라 많은 지역이 피해를 입은 상황에서 한국정부와 SK그룹의 지원 노력에 라오스 국민들을 대신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한편 라오스 댐 사고는 지난 23일 오후 8시쯤(현지시간)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 있는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댐의 보조댐이 무너지면서 발생했으며, 인근 6개 마을로 50억㎥의 물이 아래 6개 마을로 한꺼번에 쏟아졌다. 이로인해 현재까지 주민 약 30명이 사망했으며, 수 백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