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KB증권 한 직원이 고객 계좌에서 수억원대의 돈을 횡령한 사건이 밝혀져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비록 KB증권의 자체적인 조사를 통해 발견된 사안이긴 하지만, 삼성증권 사건 이후 업계 전체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진 상황이라 시점이 특히 좋지 않다는 지적이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B증권의 최근 흐름이 좋지 않다. 특히 최근 KB증권 한 직원이 고객 휴면계좌를 이용해 약 3억 6000만원의 투자금을 횡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 사진=KB증권


다행히 KB증권은 자체 내부통제 시스템을 통한 조사에서 이를 적발해냈고, 즉시 금융감독원에 자진 신고했다. 금감원은 늦어도 3~4개월 안에는 제재심의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KB증권이 자진 신고를 하긴 했지만 사안은 가볍지 않다. 당장 이달 내 발행어음 인가를 신청하고 올해 안에 사업을 개시하려던 KB증권의 사업계획에 큰 지장이 생겼다. 

만약 금감원이 제재 수위를 강하게 할 경우 신규사업 인가는 불가능해진다. KB증권은 일단 금감원의 제재 수위를 확인한 뒤 발행어음사업 인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은 특히 삼성증권의 이른바 ‘유령주식 배당사고’ 이후 터진 것이라 시기상 더욱 좋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사들, 특히 증권사들에 대한 고객 신뢰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새 정부 들어 금감원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지상가치로 두고 있기 때문에 

일단 KB증권이 자진 신고를 하긴 했지만, 금감원의 조사 결과 KB증권의 내부통제시스템 자체에 허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날 경우 삼성증권 때와 비슷한 경로를 거쳐 사태가 악화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KB증권의 CEO 인사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윤경은·전병조 KB증권 공동대표의 연임 여부가 불확실해졌다는 의미다.

KB금융지주는 작년 12월 20일 시장의 예상을 깨고 윤경은·전병조 대표이사의 임기를 1년 연장한바 있다. 이는 현대증권과 KB투자증권의 합병으로 탄생한 KB증권이 공동대표 체제를 거치면서 발행어음 인가 등 초대형IB(투자은행)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하반기 들어 이번 사건이 발생하면서 윤경은, 전병조 공동체제의 앞날까지 예측하기 힘들어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 대한 전망은 금감원의 조사가 끝난 이후에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