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달 말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포르투갈-그리스 평가전을 삼성 UHD(초고화질)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중계 방송했다고 16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포르투갈 텔레콤(PT, Portugal Telecom), 포르투갈 국영방송(RTP, Radio E Televisao de Portugal)과 함께 이 경기를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 삼성전자는 지난달 말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포르투갈-그리스 평가전을 삼성 UHD(초고화질)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중계 방송했다./삼성전자 제공

RTP가 송출한 영상을 PT의 네트워크로 전송해 삼성 커브드 UHD TV에서 별도의 셋톱박스(방송수신기) 없이 시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방송은 세계 최초로 OTT(Over-The-Top) 기반의 스포츠 UHD 리얼 라이브 스트리밍(Real Live Streaming) 방송 사례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한편 지난 3~4일에는 프랑스에서도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맞춰 유럽 최초의 지상파 실시간 UHD 방송이 진행됐다.

공영방송국인 프랑스 텔레비전(France Television)이 에펠탑을 이용해 프렌치오픈 테니스 대회 8강전을 1000만 명의 파리 지역 시청자를 대상으로 송출했다.

삼성전자는 국내서도 여러 방송사와 협력해 실시간 UHD 방송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4월 케이블 방송사 CJ 헬로비전과 협업해 국내 최초로 실시간 UHD 방송을 셋톱박스 없이 볼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는 케이블 방송사인 씨앤엠, 티브로드와 동일한 서비스를 하반기 내에 제공할 계획이다.

또 SK 브로드밴드를 사용하는 삼성 커브드 UHD TV HU9000 모델 보유 고객에게는 20여편의 UHD VOD를 감상할 수 있는 'B tv' 앱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UHD TV는 전 세계 UHD 방송 확산에 가장 큰 힘을 보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미경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