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이낙연 국무총리는 31일 전국에 계속되는 폭염과 관련해 "이번 폭염은 특별재난에 준하는 것으로 기후변화에 따라 폭염이 상시화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전기요금에 대해 제한적으로 특별배려할 수 없는지 검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전력수급은 휴가철 본격화로 좀 나아졌지만 휴가가 끝나는 내주부터 전력수요가 다시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에게 "폭염이 오래가면 에어컨을 오래 켜야 하고 그렇게 되면 전기요금 걱정도 커진다"며 "전력의 안정적 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특히 이 총리는 "폭염 대비도 과학적 분석을 토대로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폭염을 자연재난에 포함하는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법 개정 이전에라도 폭염을 특별재난으로 인식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에 대해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한 노약자나 바깥에서 일하는 농어민, 건설근로자를 지자체와 함께 수시로 점검해 달라"며 "폭염으로 피해를 겪는 농축산업에 대한 재해보험금, 농약대, 가축입식비, 재해대책경영자금 지원 등이 지체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다만 이 총리는 "정부나 지자체 점검에 앞서 본인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본인이어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도 더위에 무리하지 마시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 총리는 "폭염에 따른 일부 채소류 가격 급등 및 농작물 병충해, 가축 질병에도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31일 전국에 계속되는 폭염과 관련해 "이번 폭염은 특별재난에 준하는 것으로 기후변화에 따라 폭염이 상시화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자료사진=국무총리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