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2004년 탄핵 국면에서도 국군기무사령부가 대정부 전복 대비 차원에서 군사계획 문건을 작성했다고 재차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앞에 한점 의혹없이 진실을 밝혀가겠다"고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석구 기무사령관을 불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기무사가 작성한 대응 문건에 대해 보고받았다. 이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당시 기무사 종합상황실에서 위기관리 단계를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 조정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건에 △쿠데타 같은 대정부 전복상황 파악 △보고체계 강화 △군 병력과 장비의 수도권 이동상황을 1일 2회 확인 △대정부 전복 관련 첩보 수집활동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고 소개했다.

이어 "2004년 작성된 '대정부 전복 위기관리단계 격상 건의 문건'은 10여페이지의 본문과 수십페이지에 달하는 위기목록 및 중요목록이라는 첨부문건으로 구성돼 있다"며 "2016년 작성된 67페이지 분량의 실행계획과 유사한 수준에서 작성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건 표제에 당시 송영근 기무사령관의 자필로 '확실하게 지시된데로 액션이 이뤄져야 함' '상황변동시 즉시 사령관에게 보고(사소한 사항이라도)'라는 메모가 기재된 것도 확인했다"며 "특히 (문건은) 59명의 특별감찰대상자의 집중동향관찰, A급 기자관리 내용도 포함하고 있었다"고 부연했다.

김 원내대표는 "금일 기무사령관의 보고과정에 있어 문건 일체의 공개와 자료제출을 요구했지만 문건 일부만 열람·보고해 (이 사령관이) 은폐하려는 것은 아닌지 유감스럽다"며 "어제 이 사령관은 통화에서 일체의 문건이 없다고 했지만 오늘 대면보고에서 거짓을 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사령관은 별도의 문건이 있음에도 허위보고를 했다"며 "구체적으로 문건에 적시된 내용을 지적하자 밖에서 대기하는 별도의 문건을 가져오게 했다"고 지적했다. "(문건은) 앞에 '가,나,다,라' 부분은 제외하고 '마'에 해당하는 일부만 가져왔다"고도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의 이 사령관이 제1야당의 원내대표를 속이는 것도 모자라 국민을 속이려고 작정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명확한 진실규명을 위해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앞에 한 점 의혹 없이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이날 계엄 문건을 공개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을 군사기밀 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김 원내대표는 "임 소장은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를 신청했다 면접단계에서 탈락한 전력이 있다"며 "어제 정론관에서 박주민 의원과 나란히 기자회견에 임하는 장면에서 보여지듯 민주당과 상당한 유착관계에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