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비 준수 가이드라인’제정으로 2조원 절감 가능

핸드폰 보조금과 초고속인터넷 현금지급 등으로 과열국면을 맞고 있는 통신시장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방통위가 발벗고 나섰다.

최시중방통위위원장과 통신업계CEO들은 5일 간담회직후 발표한 자료를 통해 올해부터 통신사 매출의 20%선으로 마케팅비를 제한하기로 합의하였다. 이를 위해, 방통위는 마케팅비 총액 및 과도한 마케팅 행위규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마케팅비 준수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그리하여 매 분기별로 마케팅비 지출 현황 공표 등 가이드라인 준수여부에 대한 정기적인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위법행위가 적발된 사업자에게는 과징금 부과, 영업정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부과하기로 하였다.



통신사들은 마케팅비 준수 가이드라인에 따라 앞으로 매출액 대비(유무선 구별) 20% 수준의 마케팅비 만을 사용해야한다. 올해는 스마트폰 활성화 등을 고려, 22%까지 허용된다.

방통위 추정에 따르면 올해 마케팅비를 22% 수준으로 줄일 경우 지난해 대비 1조9000억원이 줄어든다. 내년부터 20% 수준을 준수하게 되면 2009년 대비 2조4500억원의 마케팅비가 감소한다.







최시중 위원장은 “이통사가 본격적으로 마케팅 경쟁을 시작하는 3월, 이 시점이 마케팅비 자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기”라고 보고, “이통사에 소모적 마케팅비에 사용되는 자금을 R&D와 투자 등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이다.

이어서 진행된 ‘무선인터넷 활성화 방안’ 논의에서 최시중 위원장은 “애플, 구글과 같은 세계적인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리나라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통사-단말기제조사-인터넷(콘텐츠)사업자간 상생협력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이통사는 마케팅비 경쟁 자제를 결의하는 차원에서 “통신시장의 건전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공동으로 발표하고, 공동선언문의 실효성 있는 구체적 이행방안 마련 및 이행상황 점검을 위한 실무전담반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