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 원내사령탑인 김성태 원내대표가 '창'이라면, 당 재건을 위해 영입된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방패' 역할을 맡은 모양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과 국군기무사령부 관련 논란으로 대여·대정부투쟁 강도를 높이고, 김 비대위원장은 정부의 경제정책을 문제삼고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기무사 문건이 유출된 경위에 공세의 초점을 맞췄다. 

그는 "대통령 탄핵 소추가 이뤄지는 혼란한 시기에 기무사를 중심으로 군이 내란음모를 획책했다는 것보다 중대한 범죄행위는 있을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당도 뒤에서 볼멘소리만 할 것이 아니라 국정조사를 통해 의혹을 밝히는데 적극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기무사 문건을 처음 공개한 이철희 민주당 의원과 군인권센터, 청와대 사이에 모종의 관계가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달 5일 이 의원이 문건을 공개했고, 이튿날인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이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이 의원이 공개하지 않은 내용을 추가로 폭로했다"며 "20일에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급 군사기밀로 지정된 문건의 세부자료를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김 대변인이 문건을 공개한 7월 20일은 문건의 비밀해제 시점인 7얼 23일보다 사흘이나 빨랐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2일) 비대위 회의에선 특검을 통한 드루킹 사건의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그는 "지난 대선 경선 전에 드루킹을 처음 만났을 뿐이라던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대선 와중에 드루킹에게 재벌개혁 공약을 자문할 정도였다"며 "개성공단 문제를 자문받을 정도로 긴밀한 관계였다는 점이 밝혀진 마당에 김 지사가 드루킹과의 관계에서 무엇을 더 숨기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송인배 정무비서관에 대해서도 (특검에서) 밝혀져야 한다"고도 했다.

반면 같은날 김 비대위원장은 탈 국가주의를 통한 새로운 성장모델을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비대위 회의에서 "결국 우리가 성장의 새 모델을 찾지 않으면 국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잠재적 영향력을 크게 가진 우리 국민이 성장의 축이 되도록 국가운영을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은 성공적인 성장의 신화를 갖고 있다"고 언급한 김 비대위원장은 "그때는 국가가 주도해서 보릿고개를 넘고 한강의 기적을 만들었는데 우리가 다시 기적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가주도주의, 국가개혁주의의 틀을 벗어나 과거의 성공신화를 바탕으로 뛰어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김 비대위원장은 "대한민국이 성장기반을 마련한 게 박 전 대통령 시절"이라며 "이제는 시장과 시민사회가 엄청나게 성장했기 때문에 '박정희 시절'을 넘는 또 하나의 성장모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가는 시장에서 나오는 모순이나 커버하지 못하는 분야를 보충적으로 챙기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도 부연했다.

다만 김 비대위원장은 '원내대표와 역할분담을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누구나 잘 아는 사람이 설명하는 게 제일 좋다"며 역할분담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우측)과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