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같은 당 박선숙 의원의 입각설과 관련, 청와대를 향해 "장난하듯 야당 간보는 정치를 제발 그만하라"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혹여 장관자리를 제안한다면 바른미래당 지도부에 정식으로 대통령이나 대통령을 대신하는 비서실장 또는 정무수석이 예의를 갖춰서 요청할 문제"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비대위원장은 "(박 의원 입각설에 대해) 청와대도 더불어민주당도 사실무근이고 논의된 바가 없다고 했지만 이는 솔직하고 진정성있는 태도라 볼 수 없다"며 "박 의원을 '좋은 카드'라고 얘기한 청와대 고위관계자와, 이를 논의된 바 없다고 하는 청와대 대변인이 있는데 몇개의 청와대와 대응을 하며 가야하는 것이냐. 어느쪽 청와대를 상대해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또한 "박 의원을 환경부장관 후보로 홍영표 원내대표가 추천했단 건 사실 아니냐"며 "민주당이 대변인을 통해 홍 원내대표가 사실이 아니라고, 사실무근이라고 얘기하는 건 진정성있는 해명의 태도가 아니다"고도 지적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협치에 있어 장관자리는 필수가 아니다. 장관자리를 안주더라도 협치할 수 있다"며 "대내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가 대화와 소통을 통해 국정을 풀어가자고 한다면 어찌 바른미래당이 거부할 수 있겠느냐"고 강조했다. "정치와 국정을 장난하듯 얘기하면서 야당을 우롱하고 국민을 실망시키는 게 누구에게 도움이 되느냐"고도 했다.

이어 실업률, 경제성장률, 제조업 가동률 등 악화된 경기지표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 등을 언급한 김 비대위원장은 "이런 상황에선 대통령이 가장 먼저 국회와 야당에 협치를 요청해야 한다"며 "장관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국정을 운영해나가는 본연의 협치를 하고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협치란 만원의 근원인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하고 국민이 만들어 준 다당제를 제도화해서 적폐적 양당제를 청산하고 여야가 국정을 풀어나가는 선거제도 개혁"이라며 "또 경제와 민생을 살려낼 규제·노동·재벌·민생개혁,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위한 방송법 개정, 특별감찰관법 개정 등을 협의해서 풀어나가는 게 협치"라고 했다.

   
▲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