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키닷컴, 종합포털 검색 이용현황 분석결과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에서 ‘종합포털의 검색 카테고리별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통합 검색’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뒤를 이어 ‘이미지 검색’과 ‘사이트 검색’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랭키닷컴의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 인사이트의 서치 트렌드분석 결과를 통해 나온 것으로 국내 주요 포털 및 검색엔진 총 8개의 검색 서비스를 종류별로 구분하여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것이다.





조사 결과 지난 2월 3주 기준 가장 많은 방문자수와 검색횟수를 보인 것은 ‘통합 검색’으로 2,239만 여명의 방문자수와 9억 3천회 이상의 검색횟수를 기록했다. 이는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각 포털 사이트의 메인화면에서 통합 검색을 이용한 후 상세 검색결과를 통해 자신의 원하는 정보를 찾아가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통합 검색에 이어 ‘이미지 검색’과 ‘사이트 검색’이 각각 471만, 380만 명 이상의 주간 방문자를 보이며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검색 분야별 방문자수에서는 ‘블로그 검색’과 ‘웹문서 검색’이 각각 4, 5번째로 많은 이용자를 기록했지만 검색횟수에서는 뉴스검색과 쇼핑 검색이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뉴스와 쇼핑 서비스 이용 시 상대적으로 많은 횟수의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아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지난 2월 3주(2.21~2.27) 국내 주요 포털 및 검색엔진의 검색 창에 입력된 검색어 중 동계올림픽피겨 경기에 대한 온 국민의 관심을 반영하듯 ‘김연아’선수, ‘곽민정’선수, ‘안도마키’선수 등 피셔 스케이팅 관련 검색어가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