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정부는 6일 ‘북측에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소장으로 국장급 인사를 내정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날 연합뉴스는 “청와대와 통일부, 국가정보원 등이 지난달 중순 회의를 거쳐 연락사무소 소장의 직급을 ‘차관급’ 또는 ‘수석급’으로 하기로 결론 내렸지만 통일부가 북측에 ‘통일부 국장급 인사’에 맞게 북측 소장을 내정해달라고 독단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통일부가 소속 부처 인사를 보내기 위해 청와대의 뜻을 거슬러 북측에 이 같은 요청을 했다는 것이다.

한겨레도 이날 ‘사정에 밝은 여러 소식통들’을 인용해 “정부가 7월 초 남북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에서 연락사무소 소장을 차관급 정무직으로 하기로 정하고 대통령 재가를 받았는데 이후 통일부가 독단적으로 ‘국·실장급 소장’에 맞춰줄 것을 북측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통일부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의 개소 준비와 운영 등 모든 사안을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 또는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실무조정회의)’ 등 범정부적 협의체에서 유관부처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진행해 왔다”며 “세부 구성 문제는 북측과 협의 중으로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통일부는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통일부 측에 사실관계에 대한 확인도 없이 ‘독단적 北접촉’ ‘조직 이기주의’ ‘국기문란’ 등 표현을 사용해 보도한 것에 대해 연합뉴스 측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잘못된 보도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통일부는 관련 보도 내용 중 어떤 부분이 허위인지와 관련해서는 “북측과 협의 중인 사안이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일일이 다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관계부처와 조율된 내용을 가지고 협상을 하는 것이지 통일부가 별개의 입장을 갖고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런 일이 전혀 없다”며 “당연히 청와대에서 질책했다거나 한 일도 전혀 사실무근이다. 통일부가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 통일부./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