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드루킹 특검 조사를 받고 7일 새벽 귀가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8시간이 넘는 밤샘조사를 받으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고심하고 있다.

전날 오전 9시30분에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 소환된 김 지사는 이날 오전 3시50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왔다. 이후 변호인과 함께 조서를 열람하는 데 3시간 50분이 걸렸다.

조사를 마치고 특검 건물을 나선 김 지사는 취재진 앞에서 “충분히 소명했고 소상히 해명했다”면서도 ‘특검이 유력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았나’는 질문에 “유력한 증거나 그런 게 확인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날 특검 조사는 2016년 11월 김 지사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아지트인 경기 파주 소재 느릅나무출판사를 찾아가 댓글조작 매크로 프로그램인 ‘킹크랩 시연회’에 참석했는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에 댓글조작을 사실상 승인했다면 업무방해 혐의가 된다. 드루킹 측은 김 지사가 이 시연회에서 고개를 끄덕여 댓글조작 작업을 승인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드루킹 일당이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댓글조작 등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쳤고, 이런 불법행위에 김 지사가 도움을 요청하는 등 관여했는지도 특검이 밝혀야 하는 사안이다. 

드루킹 측은 ‘김 지사가 2017년 12월 (이듬해) 지방선거를 도와달라며 일본지역 총영사직을 먼저 제안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의 관여가 드러날 경우 공직선거법 위반이 된다.

이날 조사에서 김 지사는 점심에 도시락을, 저녁에는 곰탕을 먹으며 특검팀 신문에 응했다. 특검팀은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확보한 증언, 증거물을 토대로 혐의를 추궁했지만 김 지사는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고 부인하고, 통상적 정치 행위였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전해졌다.

하지만 김 지사가 자신의 혐의를 적극적으로 부인하는 태도를 보이면서 특검이 구속영장 카드를 사용할지 주목된다. 특검은 김 지사와 드루킹 사이의 비밀 메신저 대화록이나 김 지사가 매크로 프로그램 시연회에 참석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지사가 확실한 물증 앞에서도 적극적으로 혐의를 부인한다고 판단되면 특검은 증거인멸 우려 등을 이유로 구속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가 기각된다면 특검수사가 동력을 잃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우려도 있다.

일각에서는 김 지사를 드루킹과 공모 관계로 묶어 의율하기가 법리상 쉽지 않다는 관측도 나와 있다. 드루킹이 공식적으로 공직이나 선거캠프에 있지 않던 상황에서 김 지사가 드루킹의 범행을 적극적으로 막지 않았다는 점을 두고 이를 공모관계로 보기에는 법리상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다.

수사기간을 18일밖에 남기지 않은 특검은 이번주 안으로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 김경수 경남지사./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