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6·12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중 일부인 북한내 미군 유해발굴에 들어갈 비용과 장비에 대해서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적용의 예외를 인정받아야 한다고 미국 정부 당국자가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 제4항은 '미국과 북한은 이미 확인된 유해의 즉각적인 송환을 포함해 전쟁포로 및 실종자 유해를 발굴해 나가기로 공약한다'고 돼 있다.

11일 RFA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 산하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 캘리 맥키그 국장은 지난 9일 인터뷰에서 "북한에서 (유해발굴) 활동을 시작하고 관련 비용을 북한에 상환하려면 유엔 대북재제의 예외로 인정받아야 한다"며 "이 문제는 향후 대화, 논의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북한 내 미군 유해발굴 활동 재개와 관련된 예산이 현재 책정돼 있지 않지만 의회와 국방부가 필요 예산을 마련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북한측이 미군 유해발굴단의 북한 내 활동 재개에 동의하더라도 겨울에는 작업이 어려워 북한에 들어가는 시점은 빨라야 내년 봄이라고 전하면서 내년 봄 재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별개로 한국전 참전 미군 유해감식 책임자인 DPAA의 제니 진 박사는 인터뷰에서 지난달 27일 북한으로부터 송환받은 미군 유해들의 신원 확인에 수개월~수년이 걸릴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북한측에서 각 유해함(총 55개)마다 어디서·어떤 상황에서 발견했고, 유품은 무엇이 들어있었는지 등에 대한 상세한 목록을 제공했다"고 했다. "북한측은 상자 55개를 매우 깨끗하고 깔끔하게 잘 정리해서 준비해놨고, 우리가 그곳에서 일일이 뚜껑을 다 열어서 안에 무엇이 있는지 확인했다"며 "북한측이 성실히 협조했다"고도 부연했다.

   
▲ 사진은 유엔군사령부 소속 샘 리 대령이 7월27일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한 미 공군 C-17 수송기 안에서 미군 전사자 유해를 담은 55개의 운구함을 향해 경례하고 있는 모습./사진=미 육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