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총 1.5조원 투입…독창적·도전적인 기술 연구 뒷받침
지난 5년간 428건 연구과제 7300여명 연구인력에 5389억원 지원
[미디어펜=조우현 기자]삼성전자가 미래과학기술 육성을 위해 추진한 '미래기술육성사업'이 올해로 5주년을 맞은 가운데 "한국 과학기술계에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뒷받침하는 산실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3일 삼성에 따르면 미래기술육성사업은 그동안 기초과학 분야 149건, 소재기술 분야 132건, ICT 분야 147건 등 총 428건의 연구과제에 모두 5389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했다. 

   
▲ 삼성 로고가 새겨진 깃발이 서울 서초동 삼성 사옥 앞에서 펄럭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대, KAIST, 포스텍 등 국내 대학과 KIST, 고등과학원 등 공공연구소 46개 기관에서 교수급 1000여명을 포함해 총 7300여명의 연구인력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은 지난 2013년 8월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기초과학)과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소재, ICT)를 설립해 민간기업으로서는 국내 최초의 연구지원사업을 진행해 왔다. 2022년까지 10년간 총 1조5000억 원을 미래 과학기술 연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삼성 미래기술육성사업은 △공정한 과제 선정 △마음 놓고 어려운 문제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유연한 평가∙관리 시스템 도입 △연구 과제가 국내 기업 혁신이나 창업 등으로 이어지는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연구문화를 주도하며 국내 과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또 국내 민간기업 최초의 연구지원사업으로 국가에서 지원하기 힘든 도전적인 연구를 지원하고 우수한 신진 연구자를 발굴하는 효과를 거두며 국가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미래기술육성사업을 통해 AI, IoT, 5G 등 4차산업혁명 의 기반이 되는 기술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학계∙산업계에 공유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홍대식 연세대 공대학장(심사위원)은 "선정 과정이 교수들한테는 굉장히 신선했다"며 "국내 학계에는 굉장히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걸 꺼내는 연습이 많이부족한데, 삼성이 그런 과제를 제안하도록 하고 지원해서 연구 풍토가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우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