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여야는 13일 연간 60억원 규모로 책정되던 국회 특수활동비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합의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과의 주례회동에서 특활비 폐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미지급된 지난 7월 특활비를 포함해 올해 지급 예정인 특활비도 수령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여야는 또 특활비를 폐지하는 대신 제도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오는 16일 특활비 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국회 차원의 방안을 발표할 전망이다.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지난 8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특활비와 관련해 폐지보다는 양성화에 두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소수야당이 일제히 비판하고, 국민 여론도 나빠지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특활비를 폐지하는 것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도 "특활비 문제는 정치자금 문제와 마찬가지로 제도적으로 투명하게 현실화시켜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아침 7시30분부터 홍영표 원내대표와 특활비 폐지의 원칙적이고 완전한 합의를 이뤄냈다"고 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8월 임시국회에서 경제와 민생 등 영역에서 성과를 내겠다는 뜻도 밝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주례회동 모두발언에서 "최근 국회는 합의를 통해 민생을 살리고 경제를 활성화시키기위해 이례적으로 8월 임시국회에서 성과를 내기로 합의했고, 논의를 하고 있다"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국회가 정쟁만 일삼는 곳이 아니라 진정한 협치를 통해 경제를 살리고 서민들의 애환, 고충을 되새기는 기회가 되는 것에 앞장서겠다"고 했고, 김관영 원내대표도 "지난번 원내대표 합의에 따라 민생경제 관련 규제혁신 법안 등 많은 법들이 8월 국회에서 결실을 맺고 성과물을 내게끔 하겠다"고 했다.

   
▲ 국회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