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은 13일 국회에서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밀반입 사건을 규명하기 위한 '북한산 석탄 수입의혹 규명 특별위원회' 1차 회의를 열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야권과의 공조까지 언급한 만큼 한국당은 해당 사안을 두고 대여공세를 강화해나갈 전망이다.

이날 첫 회의를 가진 특위는 유기준 의원을 위원장을, 윤한홍 의원이 같사를 맡았다. 곽대훈·김기선·정유섭·엄용수·추경호·김진태·정양석·성일종·이양수 의원은 특위 위원으로 참가한다.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우리 기업이나 금융기관을 비롯한 우리경제에 심대한 타격을 미치고, 국강나보에도 중요한 문제를 지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어찌됐든 우리 정부, 국가가 관리를 잘못해온 부분이 굉장히 큰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북한산 석탄 문제를 파고들면 국익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여당의 입장을 의식한 듯 "일부에서는 '이것을 너무 크게 떠들고 심하게 얘기하면 국익에 손상이 오는 것 아니냐'고 한다"며 "이런 논리도 없지 않지만, 이번 사태를 통해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무엇을 해야하고, 정부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국익을 위해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우리가 제대로 아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도 "북한산 석탄 반입은 남의 일이 아니라 청와대가 입장을 내놓고 답을 내놔야 할 일"이라며 "북한산 석탄과 관련해 지난주까지만 해도 과세청 조사내용을 보고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마치 남의 집 얘기하듯이 청와대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위반돼도 여전히 업자의 일탈일 뿐이고 정부당국은 아무런 책임도 없다는 것인지, 남북정상회담에만 매달려 구렁이 담 넘어가듯 넘겨버릴 사안이 결코 아니"라며 "특위 활동은 곧 국정조사로 이어져야 한다는 그런 입장을 한국당은 명확히 가지겠다. 원내 교섭단체 협상에서 오늘 이 문제는 제기될 것"이라고 했다.

유 의원 역시 역시 "지난 10일 관세청에서 북한산 석탄 위장 반입사건에 대해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국민들의 의혹을 불식시키기는커녕 더 큰 의혹을 불러일으켰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당은 북한산 석탄 문제와 관련해 이번주부터 본격적인 야권공조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기자회견 직후 취재진의 질문에 "국정조사를 위한 야권공조, 더불어민주당과의 교섭단체 협상을 강력하게 가져가겠다"고 답했다.

   
▲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김성태 원내대표, 유기준 북한산석탄수입의혹규명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위원들은 3일 오전 서울 국회 본관에서 1차 회의를 열었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