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부는 1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게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고했다.

외교부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해당 조사 결과와 관련 조치 내용을 담은 서한을 이날 대북제재위에 제출했다.

안보리 대북제재위 측은 우리 정부의 조사 결과 보고에 대해 "한국 정부의 철저한 제재이행 노력과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평가한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제재위는 우리 정부의 '조사 결과' 서한을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회람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계자는 14일 이와 관련해 "사건 초기부터 미국측과 긴밀히 논의해왔다"며 "자체적인 세컨더리 보이콧을 결정할 권한은 미국에게 있지만 우리측과 충분히 사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관세청은 지난 10일 북한산 석탄 반입과 관련해 수입업자 3명을 비롯해 이들이 운영하는 3개 법인에 대해 불구속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은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총 7회에 걸쳐 66억 원 상당의 북한산 석탄 및 선철 3만5038 톤을 국내로 불법 반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정부가 안보리 대북제재위에 보낸 서한에는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는 13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게 북한산 석탄의 국내 반입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보고했다./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