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미국 재무부는 불법 환적과 밀수 등 대북 제재를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의 해운기업 3곳 및 러시아인 1명을 제재 대상에 추가하고 제재 조치를 부과하겠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CNN 방송의 이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및 미 정부의 현행 제재 이행 차원에서 법인 3곳과 개인 1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재무부는 현존하는 대북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며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제재 위반자들에게 그에 상응하는 응분의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므누신 장관은 "불법 환적을 조장하고 북한에게 수입원을 제공하는 기업 및 항구, 선박을 차단하고 이들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는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며 "이번에 적발된 법인들이 제재를 회피하려고 사용한 방법은 미국 법에서 금지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해운산업은 대북 제재를 준수할 책임이 있다"며 "제재를 준수하지 않는다면 심각한 위험이 노출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재무부는 이날 추가 제재대상으로 러시아의 '프로피넷 주식회사' 및 회사 사장인 러시아 국적의 바실리 콜차노프를 비롯해 중국의 '다롄선문 스타 국제물류무역 주식회사'와 다롄선문의 싱가포르 자회사인 '신에스엠에스'를 지정했다.

재무부는 제재대상 지정의 이유로 "다롄선문 스타 국제물류무역·신에스엠에스는 위조된 서류를 이용해 주류·담배·관련제품의 수출을 했고 불법적 대북거래·수출에 협력한 곳들"이라고 설명했다.

   
▲ 미국 재무부는 중국과 러시아, 싱가포르의 해운기업 3곳 및 러시아인 1명을 대북제재 대상에 추가하고 제재 조치를 부과하겠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자료사진=미국 재무부 페이스북 공식페이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