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패배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고 당 혁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를 지켜보는 일반 유권자들의 마음은 '동'하지 않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지난달 17일 비대위 체제의 지휘봉을 김병준 위원장에게 넘겼다. 당색(黨色)과 배치되는 참여정부 출신을 기용할 만큼 한국당의 비대위원장 선임 과정은 '인물난'을 겪었다. 뿐만 아니라 잔류파와 복당파 간 갈등, 일부 중진들의 반발 등 비대위를 구성하는 것부터 순탄치 않았다.

비대위는 출범과 함께 당의 가치를 재정립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을 행사하던 기존 비대위와는 결이 다른 행보다. 특히 김 위원장은 '국가주의'를 내세우며 문재인 정부에 날을 세웠다. 그는 취임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사회에는 국가주의적 방향이 곳곳에 들어가 있다"고 했다.

이후 비대위는 현장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거나, 산하에 소위원회 4개와 특별위원회 1개를 설치하는 등 외부로는 민생과 경제이슈에 집중하면서 내부로는 당 재건에 목표를 두고 활동했다. 근 1년만에 중진들과의 연석회의도 개최하며 당내 '화합'에도 방점을 찍었다. 

박정희·이승만으로 대표되는 보수정당의 심벌도 놓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이 집권한 시기를 '성공신화'로 소개하면서 "기적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최근에는 건국절과 관련해 "48년 건국이라는 설이 정론"이라며 "김대중·노무현 정부도 받아들였던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적극적인 인적청산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은 현 비대위 체제가 가지는 결정적인 한계로 남는다. 현재 당내에선 비대위 체제를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강하지만, 이는 비대위 출범에 앞서 당내 반발이 거셌던 만큼 김 위원장이 강한 인적청산을 추진하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깔려있기 때문. 지선 이후 국민을 향해 무릎을 꿇었던 한국당이지만 인적청산에는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그 나물에 그 밥'인 상황이 이어지면서 지지율도 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소수정당인 정의당에게까지 지지율이 밀리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인적청산에 여전히 미온적인 입장이다. 그는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인터뷰에서 "(인적청산은) 누가 칼을 들어서 될 일이 아니"라고 했다.

비대위 체제로 전환한 또다른 야당인 바른미래당 역시 결국은 지지율에 고민이 있다. 

바른미래당은 비대위 출범 이후 소속 의원들과의 '공부모임'을 추진하거나 각종 정책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소위 정책·대안정당의 면모를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회 특수활동비에 대한 입장도 '폐지'를 당론으로 정하면서 강한 어조로 일관했다. 여기에 오는 9·2 전당대회를 앞두고 각 후보들이 레이스를 벌이고 있다는 점도 관심을 끌만한 포인트지만 지지율은 답보 상태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를 두고 당을 혁신하고자 하는 의지는 보이지만 피력하려는 핵심적인 메시지가 없다고 지적한다. 한 야권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변하려는 액션은 있는 것 같은데, 몇몇 사안을 빼면 대부분 메시지는 한국당과 대동소이한 것 아니냐"고 했다.

   
▲ 16일 오전 국회에서는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가 열렸다./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