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8월 임시국회 첫날인 16일 여야는 '드루킹' 논란을 둘러싼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영장 청구와 민생경제 등 이슈를 둘러싸고 대립각을 세웠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무리수'로 규정했다. 그는 "드루킹 일당은 모두 구속돼 있고, 사건 관련 자료도 특검이 모두 확보하고 있다. 김 지사는 현직 도지사여서 도주할 우려도 없다"며 "특검은 일단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보자는 식으로 무리수를 던졌다. 법원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드루킹의 진술 내용을 지적하며 구속영장에 적시된 혐의 내용이 타당하지 않다는 주장도 폈다. 그는 "정치 브로커의 일방적 주장과 진술을 검증해야 할 특검이 오히려 정치특검의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며 "드루킹의 진술이 거짓말이라는 사실은 많이 드러났다"고 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김 지사의 구속영장 청구가 타당하다는 입장이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 지사가 '킹크랩' 시연을 보고 사용을 승인했다는 증언이 있었다"며 "김 지사가 범죄행위를 부인하고 있고, 증거은폐 의혹마저 있어 구속영장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국회 정론관 브리핑을 통해 "김 지사는 여태껏 드루킹과의 관계에 대한 해명을 번복했다. 도정을 볼모로 삼아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며 구속영장 기각을 압박하는 발언도 했다"며 "이번 사건의 진상을 밝힐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에 법원의 책임있는 결정을 기대한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두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에도 날을 세웠다.

김병준 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어제 광복 73주년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경제협력의 경제적 효과가) 30년간 17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했다"며 "자칫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고문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경제는 망가져가고 소상공인들은 지금 광화문에서 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도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고용과 성장의 지표가 되는 제조업 분야 일자리는 이미 감소세로 접어들었고, 경기둔화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지표는 곳곳에 빨간불이 들어온지 오래"라며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러 갈 게 아니라 통영 조선소와 군산 자동차공장에도 가봐야 한다"고 했다.

또한 소득주도성장론의 폐해를 언급하며 "소득주도성장을 하신다더니 소득은 고사하고 변변한 일자리 없는 마당에 성장은 말로만 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고도 강조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원내정책회의에서 "소득주도 경제정책으로는 만성적이고 구조적인 위기에 빠진 한국경제를 회복시키기에 역부족이다"며 "소득주도 경제를 펼치면 경기도 나아지고 고용도 늘 것이라고 했지만 정작 민간 일자리는 줄었다"고 했다.

   
▲ 국회의사당 전경./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