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기업 66.7% 외국인근로자 대신 북한근로자 고용 의사 밝혀
중소제조업체, 외국인근로자 노동생산성 낮고 급여만 높아 불만
북한근로자 고용 시 체류관리·생활통제·행정 관리 문제는 고민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의 상당수가 북한 근로자를 고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 600개사를 대상으로 '외국인력 활용 관련 종합애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업체 중 66.7%가 북한 근로자들을 채용해 활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외국인근로자의 의사소통 문제와 높은 인건비 등으로 고용에 애로가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응답이다.

조사에 따르면 외국인근로자의 노동생산성은 내국인 대비 87.4%이나 1인당 월평균 급여는 내국인의 95.6% 수준으로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이 외국인근로자의 생산성에 비해 과도한 임금을 부담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북한근로자 활용 의사가 '있다'라고 응답한 업체의 70% 가량은 북한근로자를 활용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국내 근로자들 사이에서는 중소제조업 생산현장에 대한 취업 기피 현상이 있어 북한근로자로 이를 대체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근로자에게 기술교육을 실시할 경우 적정 기간에 대해서는 3개월(50.5%), 1개월(31.0%), 6개월 이상(18.5%) 순으로 조사됐다.

기술교육 후 남한 기업의 적당한 활용기간에 대해서는 5년 이상(51.5%), 3년(34.2%), 1년(9.7%), 4년(4.6%) 순으로 나타났다.

북한 근로자 활용시 예상 문제점에 대해서는 체류관리·생활통제 등 행정적 관리애로(31.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정치상황 등 외적 불안 요인(31.7%), 경제체제에 대한 이해 차이로 적응 어려움(29.2%)도 뒤를 이었다. 반면 북한 근로자 활용을 위한 경제특구 지정시 입주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12.8%에 그쳤다.

이재원 중기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은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중소기업의 인력확보에 비상등이 켜짐에 따라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근로자 도입 쿼터를 한시적으로 확대하고 이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북한근로자를 활용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