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가 자산운용사에 영업용순자본비율(NCR)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하자 대형 자산운용사는 환영했지만 중소형 자산운용사는 여전히 시큰둥 하다.

대형사들은 불필요하게 자기 자본을 쌓아야 했던 기존의 불편함이 해소해 해외진출 등을 꾀할 수 있게 됐지만 중소형 자산운용사는 변한게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건은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NCR 지침에 따를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증권사와 똑같이 적용되는 자산운용업계의 NCR 제도를 없애려고 한다"며 "손실을 대비해 기본 자본은 있어야 하기 때문에 NCR를 없애고 '최소 자본금' 규정만 남기려고 한다"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자산운용사는 모든 자산을 수탁회사에 맡기고 자산을 운용하는데, NCR 비율을 맞추려면 쓸데없는 자본금을 많이 가져와야 한다"며 "연기금은 NCR이 높은 자산운용사를 고르기 때문에 자산운용사는 자산운용 능력이 아닌 NCR에 따라 계약을 체결해 왔다"고 설명했다.

NCR은 자산의 즉시 현금화 가능 여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 자산의 순가치와 영업시 직면할 수 있는 손실 예측치를 비교한 것으로 금융투자회사의 자본적정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영업용순자본을 총위험으로 나눈 뒤 100을 곱해 구한다.

이 같은 조치는 신 위원장이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과 '숨은규제 찾기'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자산운용업계가 'NCR 원점 재검토'를 요구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 중소형 자산운용사들은 시큰둥하다. NCR 규제를 철폐한다고 해도 실제로 투자를 할 여력이 사실상 없기 때문이다/뉴시스

대형 자산운용사는 이번 조치로 해외 진출을 위한 자본금 마련 등 불필요한 규제는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A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운용사들은 현금을 쌓아 NCR 비율을 맞추느라 신사업 투자를 하기가 힘들었다"면서 "신규 투자나 해외 진출이 이전보다는 수월 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소형 자산운용사들은 시큰둥하다. NCR 규제를 철폐한다고 해도 실제로 투자를 할 여력이 사실상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금융위가 NCR 규제를 철폐한다고 해도 국민연금 등 연기금이 내부적으로 NCR 규제를 유지한다면 울며 겨자 먹기로 자금을 쌓아둘 수 밖에 없다. 연기금 위탁 수수료가 자산운용사로써는 큰 먹거리기 때문이다.

한 자산운욘사 관계자는 "NCR 규제가 철폐되더라도 연기금에도 적용되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