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대북제재 위반사항 아니다…잘못된 시각"
[미디어펜=김동준 기자]청와대는 20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사이에 '엇박자'가 난다는 평가에 대해 "서로 접근하는 방식과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그 문제를 언론에서 너무 예빈하게 반응하는 게 아닌가 싶다. 두 분이 하신 말씀, 단어와 문장 하나까지 똑같을 수 있겠나"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장 실장은 정부의 정책 기조와 철학이 흔들림 없이 간다는 점을 말한 것이고, 김 부총리는 그런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현실적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면서 풀어가겠다고 말한 것"이라며 "서로 같은 이야기"라고 부연했다.

청와대는 개성공단에 개소될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대북제재 위반 사항이 아니라는 입장도 내놨다.

김 대변인은 △연락사무소 설치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업이라는 점 △남북 상시 소통체제 유지는 북미간 비핵화 협상 촉진에 기여한다는 점 △우리 정부대표 활동의 편의를 위한 목적에만 사무소 지원이 이뤄진다는 점 △연락사무소는 4·27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이고, 6·12 센토사합의에도 포괄적으로 계승돼 있다는 점 등 4가지 이유를 들었다.

그러면서 "연락사무소를 제재 위반으로 보는 시각은 잘못된 시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열리는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도시재생뉴딜사업 성과 제고 방안이 보고되는 것과 관련, '고용창출에 대한 보고 여부'를 묻는 질문에 "오늘 논의를 하더라도 그 내용을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다"고 답했다.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