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선사 대상 해상 입출항서비스 설명회 개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국가전자무역기반사업자이자 해양수산부 중계망사업자인 한국무역정보통신(KTNET)이 물류업계의 경쟁력 향상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해수부·CIQ customs·immigration and quarantine (세관·출입국 관리 및 검역) 기관 입출항신고 서비스 전면 확대를 실시하고, 모든 선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오픈한다.

23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입출항신고 서비스는 선사가 입항 또는 출항 시에 해양수산부·관세청·출입국사무소·질병관리본부에 제출하는 제반 입출항신고 업무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해수부 및 CIQ기관의 직접연계를 통해 선사들의 신고업무가 한결 편리해질 전망이다. 

가장 큰 특징은 서비스 첫 화면에 대시보드 기능을 구현한 것으로, 모선별 신고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또한 해수부 및 CIQ 기관별로도 송수신 현황·수신 상태·기관의 응답내역 등을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예약전송 기능을 통해 신고문서 발송시간을 사전에 예약할 수 있으며, 제출기한이 정해져 있는 신고문서를 미리 예약 저장해두면 스마트폰 푸시를 통해 미제출문서를 통보해준다. 신고업무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신고양식을 팩스로 전송하는 기능도 있다.

   
▲ 부산신항만 현대상선 터미널 모습/사진=현대상선


이밖에도 입출항신고 서비스를 모바일 형태의 플랫폼으로도 동시 오픈, 물류현장에서 바로 입출항신고가 가능하다. 선박 입출항 일시와 이동경로를 감안한 최근 선박정보를 신고와 연계해 그대로 활용, 입력시간과 오류의 가능성도 크게 낮췄다.

KTNET은 이 서비스가 화물신고·컨테이너 반출입·해상B2B 서비스 등과 더불어 주요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과 SM상선뿐만 아니라 외국적 선사인 하파그로이드 및 코스코쉬핑코리아 등에서 수개월동안 이용, 서비스의 안정성 및 편의성이 이미 검증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김용환 KTNET 사장은 "이번 입출항신고 서비스 전면 확대를 계기로 물류업계에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서비스에 접목, 해상물류 서비스의 안정성 제고 및 고객의 신뢰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NET은 서비스 오픈에 맞춰 부산센터 사무실 일부를 고객전용 라운지와 회의실로 조성, 해운선사 등 부산지역의 현장고객과 소통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라운지는 해운선사 등 KTNET 고객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