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이 난적 이란을 꺾고 8강에 올랐다. 한국의 다음 상대는 우즈베키스탄이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23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카랑의 위바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16강전에서 이란을 2-0으로 완파했다. 전반 황의조, 후반 이승우가 멋진 골을 터뜨리며 거둔 승리였다.

8강에 안착한 한국은 강력한 우승후보 우즈베키스탄과 27일 만나 4강행을 다투게 됐다. 우즈베키스탄은 이날 앞서 열린 8강전에서 홍콩을 3-0으로 눌렀다.

한국은 손흥민과 함께 황의조 이승우를 선발 출전시키며 상당히 공격적으로 나섰다. 손흥민 황의조와 골키퍼 조현우까지 와일드카드로 합류한 3명을 모두 선발 가동하는 등 최강 멤버를 내세웠다.

경기 주도권을 잡고도 전반 중반이 넘도록 골이 터지지 않았다. 이란의 역습 때 중거리슛을 허용한 것이 골대를 맞는 아찔한 장면이 있었고, 한국도 황인범의 강슛이 골대를 강타하는 아쉬운 장면이 있었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전반 40분 황의조의 발에서 균형이 깨졌다. 김진야의 스루 패스를 받은 황인범이 좌측을 돌파해 문전으로 정확한 패스를 찔러넣었다. 좋은 위치를 잡고 있던 황의조가 그대로 오른발 슛으로 이란 골문을 열었다. 황의조는 이번 대회 5번째 골을 터뜨리며 좋은 골 감각을 다시 한번 과시했다.

1-0으로 앞선 채 후반을 맞은 한국은 막내 이승우가 멋지게 한 건 해주며 2-0으로 점수 차를 벌렸다. 이승우는 이날 이번 대회 처음으로 선발 출전 기회를 얻었다. 후반 9분 페널티박스 외곽에서 볼을 소유한 이승우는 옆으로 드리블하며 이란 수비 두 명을 제친 후 정면 쪽에서 강한 중거리슛을 날렸다. 볼은 몸을 날린 골키퍼 옆으로 날아가 그대로 골문을 관통했다. 이승우의 개인기가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이후에도 한국은 공세를 늦추지 않았으나 추가골은 더 이상 나오지 않았다. 이따금 이란의 역습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실점 없이 2골 차로 경기를 끝냈다.

좋은 내용의 경기를 펼치며 이란을 꺾기는 했지만 한국은 8강전을 앞두고 걱정거리도 생겼다. 주전 골키퍼 조현우가 경기 중 공중볼을 잡는 과정에서 착지를 하다 왼쪽 다리에 부상을 입은 것. 조현우는 후반 11분 송범근과 교체돼 물러나 다음 경기 출전 여부가 불투명하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