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팔레스타인 원조액을 2억달러(약 2238억원) 이상 삭감했다.

24일(현지시각) AP·AFP통신 등은 미 국무부가 이날 팔레스타인 원조액을 돌려 타 지역의 최우선 순위 프로젝트들에 사용하겠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의회와 언론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는 백악관 내 중동 협상을 주도해온 제러드 쿠슈너 선임 보좌관(트럼프 대통령의 사위)과 제이슨 그린블랫 국제협상특사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안 준비인력을 확충하는 중에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국무부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팔레스타인 원조의 국가이익 부합 여부와 미국 납세자들이 그 유용성을 느낄 수 있는가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요르단 강 서안 및 가자 지구 내 팔레스타인 당국 관련 지원 상황을 검토했으며, 그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조치는 하마스가 가자지구를 장악한 이후 주민의 삶이 위협받고 끔찍한 인도적·경제적 상황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국제 사회가 직면한 도전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트럼프 행정부는 앞서 다음달 30일로 만료되는 2018년 회계연도에서 팔레스타인 ▲보건 ▲교육 ▲시민사회 지원 등의 항목에 2억5100만달러(약 2808억원)의 예산을 할당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1월 팔레스타인 난민들을 지원하는 유엔 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에 지원하려던 자금 수천만 달러를 삭감하기도 했다.

이번 조치로 트럼프 행정부가 만들고 있는 중동평화안 관련 팔레스타인인들의 반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이다.

한편 팔레스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 수도로 인정한다고 발표한 이후 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친 이스라엘 편향'이라고 주장했으며, 미 정부와 협상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