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미국의 제재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전술핵무기를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러시아 의회에서 제기됐다.

2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구테네프 러시아 하원 의원은 24일(현지시간) 타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제재 압박 정책이 ‘레드라인’(한계선)을 넘었다”며 “러시아도 외국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는 등 비대칭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테네프는 “러시아에 심각한 압박이 가해지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며 압박은 더 심해질 것”이라며 “그것은 러시아의 무기수출과 같은 (외국과의) 국방협력에 타격을 입히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의 제재를 상쇄할 뿐 아니라 보복 피해를 줄 수 있는 다양한 비대칭적 대미 대응 조처를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러시아 외무부 청사 건물 사진=연합뉴스


그는 “구체적 대응책의 하나로 미국의 예를 따라 외국에 전술핵을 배치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러시아가 훌륭한 방어망을 갖춘 공군기지를 운용하는 시리아가 (핵배치) 대상 국가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러시아 무기와 일반 제품 거래를 중단하려는 미국의 시도에 대응하기 위해 러시아는 금에 연동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를 검토해야 하며, 미사일기술이전금지조약 등을 포함한 미국과 다양한 조약 이행을 중단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테네프는 “권투에서 선수는 상대의 주먹을 피하기만 해선 안 되며 맞받아쳐야 한다”며 “특히 모든 규칙이 깨지고 세계무역기구(WTO)나 다른 국제기구와 같은 심판이 침묵하는 상황에선 더 그렇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 국무부는 지난 8일 올해 3월 영국에서 발생한 러시아 출신 ‘이중 스파이’ 세르게이 스크리팔 독살 미수 사건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하고, 제재를 추가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