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은 새누리당 국회의원의 각종 비리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수사에 탄력을 가하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의 장남 자택과 서류가방에서 나온 현금 6억여원과 3000만원의 출처를 확인하기 위한 압수수색과 소환조사에 집중하고 있다.

   
▲ 박상은 새누리당 의원/사진=뉴시스

또 검찰은 박의원에게 은행 대출을 받아준 뒤 사례비 명목으로 금품을 챙긴 혐의로 인천의 장례식장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전방위 수사에 나선 상태다.

이에 따라 박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도 임박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지검 해운비리 특별수사팀(팀장 송인택 차장검사)은 지난 19일 서울 강남 삼성상호저축은행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검찰은 박 의원의 장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당시 발견된 현금 6억여원 가운데 일부가 해당 은행에서 인출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했다.

해당 저축은행은 박 의원이 대표이사를 지낸 대한제당이 100% 출자한 자회사로 검찰은 압수한 은행거래기록과 전표 등을 분석하며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인천지역 해운·항만업체 관계자들을 잇달아 소환, 박 의원에게 고문료와 후원금 등을 건넨 사실이 있는지와 대가성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박 의원의 불법적 대출 연루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은 박 의원 등 유력 정치인들의 이름을 거론하며 수십억원대 은행 대출을 받아주고 사례비를 받은 인천의 한 장례식장 대표 임씨에 대한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대출 과정에서 실제로 박 의원과 유력 정치인들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씨에 대한 구속 전 영장실질심사는 이날 오후 인천지법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