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한국 남자축구가 아시안게임 2연패로 향하는 길에서 최고 강적을 만난다. 우승후보 우즈베키스탄과 오늘 격돌한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27일 오후 6시 인도네시아 브카시의 패트리어트 스타디움에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8강전 우즈베키스탄과 8강전을 펼친다. 

한국-우즈벡은 사실상의 결승전으로 불린다. 두 팀은 너무 일찍 8강에서 만났다. 이긴 팀이 4강을 넘어 우승까지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많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한국은 조별리그에서의 부진을 딛고 16강전에서 난적 이란을 2-0으로 물리쳤다. 팀 전력의 틀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 모습을 보였고, 선수단 분위기도 많이 좋아졌다. 

사기가 오른 한국은 어차피 넘어야 할 산이었던 우즈벡을 일찌감치 짐 싸서 돌려보내고 우승까지 내달리자며 의욕이 넘친다.

한국 축구는 우즈벡에게 갚아야 할 빚이 있다. 올해 1월 중국에서 열린 AFC(아시아축구연맹) U-23 챔피언십 4강전에서 한국은 우즈베키스탄에 1-4로 참패했다. 0-1로 끌려가다 황현수(서울)의 동점골로 연장까지 승부를 이어갔으나 장윤호(전북)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는 바람에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하고 연장전에서 3골이나 내주며 크게 졌다. 

23세 이하 대표팀간 역대 전적에서 7승1무로 압도하고 있던 한국이 우즈벡에게 처음 당한 아픈 패배였다. 이번 아시안게임 무대에서 다시 만난 우즈벡전을 '복수혈전'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AFC 챔피언십 우승팀이니 우즈벡은 23세 이하 연령대에서 아시아 최강을 인정 받았다. 분명 강한 상대다.

   
▲ 사진=대한축구협회


그러나 한국은 지난 1월과는 전혀 다른 팀으로 우즈벡을 상대한다. 사령탑이 김봉길 감독에서 김학범 감독으로 바뀌었다. 이번 아시안게임 대표팀 멤버 가운데 AFC 챔피언십에서도 뛰었던 선수는 5명뿐이다. 손흥민(토트넘) 황의조(감바 오사카) 조현우(대구)가 와일드카드로 합류했고, 황희찬(잘츠부르크) 이승우(헬라스 베로나) 등 유럽에서 뛰는 해외파도 불렀다.  대표팀 구성에서 한국은 모든 팀들이 두려워하는 최강이다.

한국이 어떻게 우즈벡을 격파할 것인지는 이란전에서 모범답안을 얻었다. 안정된 수비를 바탕으로 압박을 강화해 공격의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 에이스 손흥민이 공격을 조율하면서 상대 수비의 시선을 유도하거나 직접 슈팅을 때려 해결을 해줘야 한다. 황의조 이승우 황희찬 등 공격수들은 기회가 오면 골을 넣어야 한다.

한국은 믿음직한 수문장 조현우가 이란전서 당한 무릎부상으로 출전이 힘들다. 송범근(전북)이 골문을 지킬 수밖에 없다. 말레이시아전에 출전했다가 결정적 실책으로 패배의 주범이 됐던 송범근이 부담 대신 명예회복과 우즈벡전 복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각오로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김학범 감독은 우즈벡전을 준비하면서 "8강에서 만난 것이 차라리 잘된 일이다. 빚은 돌려줘야 한다"고 복수전을 예고했다.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