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유엔이 정한 '세계 강제실종 희생의 날'
"北, 유엔 절차 무시, 핵개발·인권유린하면 국제사회서 고립돼"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유엔기구가 지난 1년 간 북한에 의한 강제 실종 사건 66건에 대한 정보를 북한 당국에 공식 요청했지만 북한 당국은 무응답으로 일관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30일은 유엔이 정한 '세계 강제실종 희생의 날'이다. 

유엔 산하 강제적·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은 29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례보고서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할 것을 고려해달라고 재차 촉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북한에 의해 강제 실종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건 66건을 접수하고 북한 당국에 해당 사건들에 대한 조사 협조를 요청했지만 북한 당국은 답변이 없었다. 

   
▲ 유엔기구가 지난 1년 간 북한에 의한 강제 실종 사건 66건에 대한 정보를 북한 당국에 공식 요청했지만 북한 당국은 무응답으로 일관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


1980년 실무그룹이 설립된 이후 북한 당국에 공식 접수된 강제실종사건은 총 233건이었다. 관련 사건에는 북한에 의해 납치된 것으로 알려진 언론인, 한국 전쟁 납북피해자, 중국에서 강제 북송된 탈북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환 전환기정의워킹그룹 국장은 지난 38년 간 강제실종 사건이 100건 이상 보고된 27개국 중 단 한건도 해결하지 않은 나라는 북한이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 국장은 납치를 당한 사람은 고문과 구타, 초법적 처형과 같은 인권 범죄에 희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무그룹에 요청에 북한은 매년 강제 실종은 없다고 답변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국장은 북한이 계속 유엔의 절차를 무시하고 핵개발과 인권유린에 나선다면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실무그룹의 이번 연례보고서는 내달 10∼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돼 논의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