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30일 목요일 오늘날씨는 물폭탄을 머금은 비구름이 남북을 오르내리면서 기습적인 물폭탄이 쏟아지는 날씨가 예보됐다. 서울 경기북부를 강타하며 물폭탄을 쏟아낸 비구름대는 서서히 남하하면서 밤사이 충청과 호남에 많은 비를 뿌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오늘날씨예보 및 내일날씨예보(일기예보 동네예보 주간날씨 주말날씨  호우특보 제21호 태풍 제비 기상특보)에 따르면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을 흐리고 비가 오겠다.

오늘 새벽까지 많은 비를 뿌렸던 비구름대가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밤사이 충청과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 곳에 따라서는 150mm 이상 물폭탄이 쏟아지는 곳 있겠다. 영남과 제주 산간, 서울과 경기 남부, 강원 영서 남부에는 많게는 80mm이상 비가 내리겠다.

오늘부터 주말까지 당분간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예상되는 가운데 경남남해안과 지리산부근에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강수대가 남북으로 폭이 좁아 강수량의 지역차가 크겠고, 기압골의 위치에 따라 강한 비와 많은 비가 내리는 곳 있겠다.

내일날씨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흐리고 비가 오겠다.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지만 곳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리는 곳 있겠다. 충청과 호남에는 150mm 이상의 비가 쏟아지는 곳 있겠고 시간당 20mm 이상의 장대비가 쏟아지기도 하겠다.

내일 아침 기온은 서울 인천 수원 대전 22도, 강릉 울릉도 전주 23도, 대구 광주 차원 24도, 부산 목포 포항 25도, 제주 26도, 춘천 세종 21도로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낮 기온은 서울 수원 강릉 대전 28도, 광주 대구 울산 부산 목포 포항 춘천 29도, 창원 30도, 세종 전주 27도, 제주 31도 분포를 보이겠다.

한편 유례없는 이상 폭우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제 21호 태풍 제비(JEBI)가 북상하고 있다. 중심기압 960hPa의 중형급 태풍인 제비의 이동경로는 현재 괌 북동쪽에서 일본 가고시마를 향해 시속 25km의 이동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제21호 태풍 제비는 내일 오전 9시 괌 북쪽 약 530km 부근 해상,ㅣ 9월 1일 오전 9시 괌 북북서쪽 약 880km부근 해상까지 접근하겠다.

제21호 태풍 제비는 다음주 화요일인 9월 4일 일본 가고시마 동남동쪽 약 460km 부근해상을 지나면서 향후 한반도에 영향을 끼칠 지 주목되고 있다. 

기상청 주간날씨예보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주말인 2일은 제주도, 월요일인 3일은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보다 많겠으나, 남부지방은 적겠다. 제21호 태풍 제비의 이동경로에 따라 날씨 변동이 크겠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