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교육 분야 경험이 없는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교육부 장관으로 내정하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명을 철회해 달라"는 식의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학교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법안을 발의했던 유 의원의 이력이 문제가 되는 양상이다.

31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총 18개의 지명 철회 게시글이 올라왔다. '유은혜 의원의 교육부장관 후보 지명 철회해 주세요'라는 게시글에만 2만5000여명이 동의했다. 청와대는 한 사안에 20만명 이상 동의하면 공식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다.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유 의원은 2016년 11월 학교 공무직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법안을 대표발의했다"며 "골자는 비정규직의 신분을 안정시키고, 교원자격증이 있는 공무직을 교사로 선발하는데 우선권을 주며, 공무원으로서 책임은 지지 않되 노동자로서의 이익은 최대한 보장하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이어 "거센 반발로 발의는 철회됐지만 (유 의원이) 3차까지 발의를 추진했던 일인데 교육부 장관이 되면 어떻겠느냐"며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실현하라고 그 자리에 앉히는 것으로 읽히는 게 너무 삐딱한 것인가"라고 에둘러 비판했다.

아울러 "교육 경력 20년이 넘은 현직 교사가 학생이 아파 현장학슴 도중에 버스에서 내려줬다고 아동학대로 고소당하고, 그 교사의 교직인생과 전문성 자체가 부정당하는 현실"이라며 "유 의원이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경험(만)으로 교육 전문가인가. 이 정부의 교육 전문가는 누구인가"라고도 했다.

한편, 유 의원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자 "사회부총리를 겸한 교육부 장관이라는 중책에 내정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현장과 소통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발굴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국회는 다음달 중순을 전후해 인사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미디어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