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오는 12일 금융위원회가 정례회의를 통해 DGB금융의 하이투자증권의 자회사 편입승인 여부를 심사하는 가운데, 지난달 31일 대구지검이 서울에 있는 DGB캐피탈 본사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DGB금융의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적색신호가 켜진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DGB금융의 하이투자증권 인수에 막판까지 불확실성이 걷히지 않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대구지검이 지난달 31일 서울에 있는 DGB캐피탈 본사를 압수수색 했다. 이번 수색에서 검찰은 채용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DGB캐피탈은 대구은행에 이어 지난 2∼3월경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돼 금융감독원의 집중 감사를 받은 그룹 자회사다. 

   
▲ 사진=하이투자증권


현재 당국은 DGB금융그룹과 대구은행의 비자금 조성, 채용비리 등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일부 사외이사들의 적격성 문제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안이 단순히 DGB캐피탈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지배구조 개선 차원에서 사외이사들의 ‘인적쇄신’이 단행되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나온다.

업계는 이번 압수수색이 DGB그룹 최대의 현안인 하이투자증권에 어디까지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DGB금융은 작년 11월 하이투자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후 전임 그룹회장 겸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비자금 조성, 채용비리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제동이 걸려 인수 자체가 좌초될 위기를 맞기도 했다.

지난 4∼5월 그룹-은행 분리, 신임 김태오 회장 선임 등 강도 높은 지배구조 개선‧인적쇄신 노력이 거듭되면서 오는 9월 중 금융위원회의 인수 여부 결정을 목전에 두고 있다. 금융위는 오는 12일 정례회의를 통해 이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진행상황으로 봐선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는 낙관론이 힘을 얻었지만 이번 압수수색이 긴장감을 제고시키고 있다. 검찰이 지금까지 소명된 것과 또 다른 채용비리 건을 수사하고 있는 것이라면 하이투자증권 인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DGB금융 측 한 관계자는 “그룹차원의 경영쇄신 후속 조치가 단행될 예정”임을 강조하면서 “사외이사 인적쇄신 문제도 조만간 해결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DGB금융의 입장에선 이번 하이투자증권 인수를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중형 증권사인 하이투자 인수를 통해 은행·보험 상품과 연계할 수 있는 복합점포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 수도권과 동남권(부산·울산·경남) 지역의 고객기반을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 점 등은 큰 장점이다. 

총 자산 6조 2000억원, 자기자본 7183억원의 하이투자증권이 DGB금융에 편입될 경우 단숨에 자회사 중 대구은행에 이어 두 번째 서열을 차지하게 된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이번 인수건은 금융계 전체의 지각변동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주목도가 높다”고 전제한 뒤 “행여 인수가 무산될 경우 후폭풍이 거셀 것이기 때문에 금융당국도 신중한 판단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