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월성 1호기 원자로 내 핵연료 인출 작업 진행
재가동 위해 7000억원 투입…원안위에 영구정지 신청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수력원자력이 6·13 지방선거 이튿날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 데 이어 핵연료 인출을 시작, 7000억원의 혈세가 2년 만에 버려질 위기에 처했다.

8일 원자력 업계 등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3일 월성 1호기 원자로 내에 있는 핵연료를 사용후연료저장조로 옮기는 작업에 들어갔다. 총 4560다발의 연료봉을 인출하는 이 작업은 내년 1월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계획예방정비를 이유로 가동이 중단된 연료를 원자로 내에 놔둘 이유가 없으며, 이 작업이 진행되면 저장조의 냉각 관련 설비에 대한 집중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한수원은 경주시의회 등이 제기하는 주민동의 문제에 대해 연료인출의 경우 주민동의 없이도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지역 대표 등 주민을 대상으로 인출 일정을 공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 월성 1호기 전경/사진=한국수력원자력


또한 인출을 하게되면 연료 보관이 용이해지고, 연료가 원자로 내에 있으면 설비 점검을 비롯한 부가적 안전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필요시 연료봉을 다시 채우면 재가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반면 업계는 연료 인출 작업은 사실상 원전해체의 서막이며, 월성 1호기의 경제성 문제를 제기한 한수원이 이른바 '가성비' 하락의 정점을 찍었다고 지적했다.

월성 1호기는 지난 2012년 설계수명 30년이 지났으나, 2015년 2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오는 2022년까지 계속 운전하는 것을 승인하면서 같은해 6월 재가동됐다.

이 과정에서 노후설비 교체·안전성 강화·지역상생협력금 등으로 7000억원 가량이 투입했으나, 2년도 되지 않은 지난해 5월 다시 가동이 중단된 것이다.

   
▲ 지난 겨울 급전지시 현황/자료=전력거래소


업계는 정부가 지난 겨울 10차례 급전지시를 내리고 올 여름 원전 재가동 및 안전점검 시기를 앞당기기로 결정한 것을 근거로 ▲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원전 사업 종결 및 월성 1호기 영구폐쇄를 비롯한 탈원전 정책이 지속될 경우 '블랙아웃' 등 전력수급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는 그간 고리 3호기·고리 4호기·신고리 1호기·신고리 3호기 등의 원전 점검에 1년이 넘는 시간을 소요했으나, 역대급 폭염으로 전력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빛 3호기와 한울 2호기를 2개월여 만에 재가동하면서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원전 점검에는 통상 3개월 가량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수원은 내년 6월 월성 1호기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원안위에 신청할 방침이며, 원안위의 승인이 있으면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해체 절차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공청회는 원안위의 운영변경 허가를 받은 후 진행할 계획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