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그룹이 다음달 초 채권 만기 상환을 앞두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 이행 압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사측이 금융당국, 채권단과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그룹은 산업은행과 재무구조개선약정을 놓고 공방을 펼치고 있는 중이다.

동부그룹과 채권단은 동부제철 구조조정과 관련해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기한을 넘겼다.

동부와 채권단이 갈등을 빚고 있는 문제는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방식이다.

동부그룹은 지난해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 당시 김 회장의 사재인 동부화재 지분에서 1000억원을 조달해 800억원을 동부제철 유상증자에 사용하겠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최근 동부그룹 측은 당초 조건과는 달리 동부제철이 아닌 다른 계열사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것으로 조건을 변경해 달라고 채권단에 요청해왔다.

동부제철 자회사인 동부특수강이 매각된데 이어 동부제철 인천공장의 매각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동부제철의 유동성 상황이 이전보다 나아졌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해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동부제철 상황이 완전히 개선되지 않은 만큼 기존 조건을 이행하라며 날선 대치를 보이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동부그룹에서 가장 중심이고 구조조정이 필요한 계열사가 동부제철”이라며 “다른 계열사를 출자전환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채권단과 동부그룹은 김 회장의 동부화재 지분에 대한 대체 담보 설정 문제를 두고도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은행이 당초 김 회장이 매각하기로 한 동부화재 지분 대신 장남 김남호 동부제철 부장의 동부화재 지분(13.29%)을 요구하고 있어서다.

만일 재무구조개선약정 체결이 지연된다면 동부그룹은 금리인상 등과 같은 제재조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현재 동부그룹 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시간적 여유를 요청하고 있지만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구조조정이 지체된다면 현 상황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