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의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에 앞서 결의안 채택이 우선돼야 함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판문점선언 지지를 위한 국회 차원의 결의안을 채택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국회가 남북정상회담을 하기 전에 결의안을 채택해 국회와 국민의 의사를 전달하고,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촉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결의안에 △국회가 비핵화 선언을 지지한다는 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이 긴밀하게 공조 돼야 한다는 점 △한반도 주변 당사국과 국제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 등의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전했다. 결의안 초안은 오는 10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3당 교섭단체 회동에서 정식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보수적인 시각을 가진 자유한국당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라며 “일방통행을 한다든지 직권상정을 하면 정쟁만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아 안 하느니만 못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비핵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북제재가 풀릴 가능성도 엎고 남북경협 등도 이뤄지기 쉽지 않다”며 “(판문점선언 이행에 필요한) 비용 추계는 포괄적이고 부정확하다”고 덧붙였다.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바른미래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