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은 대한독립단 대원으로 활동한 애국지사 문남규 선생의 손자" 국가보훈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조부가 일제시대 독립활동으로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받은 독립유공자인 것으로 밝혀졌다.

23일 조선일보는 국가보훈처 관계자의 말을 인용 “대한독립단 대원으로 활동한 애국지사 문남규(文南奎) 선생과 문 후보자의 조부가 동일 인물인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보도했다.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뉴시스

1921년 4월9일자 독립신문에 따르면, 문남규 선생은 1921년 평안북도 삭주에서 일본군과 전투 중 전사했다.

보훈처는 이 근거에 따라 2010년 11월 순국선열의 날에 문남규 선생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을 추서했으나, 문남규 선생의 유족 확인이 안 돼 훈장을 임시로 보관했다.

보훈처는 "문창극 후보자 조부의 원적지가 평북 삭주로 같으며 한자 이름도 동일하다"며 "문창극 후보자의 아버지인 문기석(1989년 사망)씨는 1931년 호주 상속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또 "문기석씨는 생전에 “7세(1921년)때 (독립운동을 했던) 아버지가 숨졌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다.

KBS 및 언론 일각에서 문 후보자를 두고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왔던 점이 '친일' 여부였음을 상기해보면, 금일 국가보훈처의 국가유공자 후손 확인 이후 문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의 양상이 다르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디어펜=김규태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