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그간 메르스 의심 환자라면 무조건 전원 병원 격리 조처했으나 이제부터는 제한적으로 자가 격리를 할 수 있게 됐다.

11일 질병관리본부의 '2018년 국내 메르스 대응지침 개정안'에 따르면 당국은 메르스 의심 환자에 대한 격리 방법을 보완했다.

의심 환자는 국가지정 입원 치료 병상이 있는 병원 격리를 일단 원칙으로 했다. 하지만 낙타 접촉이나 낙타 생우유 및 생고기 섭취, 현지 의료기관 방문, 의심 및 확진 환자 접촉 등이 없는 단순 중동 방문자이거나 폐렴,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이 없는 경증환자 중에서 입원 격리를 할 수 없는 사정이 있거나 거부할 경우 자가 격리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는 의심환자가 혼자 쓸 수 있는, 자연환기가 잘 되는 방에 단독 사용 가능한 화장실·세면대가 있으면서 본인과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자가 격리 생활을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 확진 검사를 위한 검체 종류를 기존 상·하 기도 및 혈액 등 총 3종에서 혈액을 제외한 상·하 기도 검체 2종으로 줄였다.

올해 1월 개정된 세계보건기구(WHO) 지침과 유전학적 검사가 낮은 민감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 등에 따른 것이다.

의심 환자에 대한 확진 검사기관으로는 보건환경연구원뿐 아니라 국립검역소 지역거점 검사센터(인천공항, 부산, 여수)를 추가했다.


   
▲ 사진=연합뉴스

[댓글 엿보기] 

"역학조사를 토대로 해서 한다는데 문제 있나요? 제대로 하고 있구만" (tenx****, 이하 naver)

"접촉자 절반은 어디 있는지 파악도 안 된다는데 뭘 제대로 한다는 건지?" (brok****)

"같이 비행기 타고 온 외국인 50명 소재파악이나 해라 어휴" (phot****)

"한 번 경험해봤으면 더 철저히 해야 되는 거 아님?" (nam4****)

"합리적이네요. 믿음이 갑니다" (solt****)

"자신이 메르스임을 자각하고서 비행기로 입국하고 자기 가족은 마스크 착용하게 하고 택시기사에게는 말도 안 해주고 나라를 파탄으로 몰고 가는 저 사람은 범법자 아닙니까?" (layo****)

"전염병에 개인 사정을 두다니...이러니 병 걸리고 몰래 입국해서 혼자 병원 가지... 3년 전 그 난리를 겪고 수치만 운운하고... 더 디테일하게 관리를 하는 게 아니라 보완한다는 게 의심환자 개인 사정 살피기라니 진짜 어이없어서 이제 말도 안 나온다" (0000m****)

"차라리 과잉대응하는 게 낫다. 총리 말씀 아니었냐. 언행을 손바닥 뒤집듯 하네. 또 난리 겪어봐야 그때 가서 후회할 거냐. 과잉대응이 훨씬 안전하다" (mira****)

"올 상반기에 개정된 대응지침 따르겠다는 건데 왜 욕질이지? 지침대로 하겠다는건데 지침 따른다고 욕하네" (utt1****)

"메르스 의심환자가 불편한 게 중한지 전염병이 퍼지는 게 중한지 구분도 못하냐" (suny****)

"자가격리를 할 경우 가족들도 모두 자가격리되어 바깥출입을 금지해야 하는데 그게 과연 가능할까? 아마도 가족들은 일상생활하듯 바깥출입을 자유롭게 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면서 자가격리된 사람과 접촉도 하게 될 것이고... 병원 격리가 답일 것 같다" (72k1****)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