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 탈영병 생포, 자살기도...왼쪽 폐 절제 수술 "생명엔 지장 없어"

강원도 고성 22사단 GOP(일반전초)에서 총기 난사 후 무장 탈영한 임모 병장이 23일 총기 자살 기도 끝에  군에 생포돼 강릉 아산병원으로 옮겨졌다.

임 병장은 아산병원서 총상으로 괴사가 진행되고 있는 왼쪽 폐의 일부를 절제하는 좌측상엽폐절제 수술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 무장 탈영병 생포. 병원서 왼쪽 폐 절제수술. 생명엔 지장없어/사진=뉴스Y 화면 캡처

군 당국은 "이날 오후 9시께 수술을 마친 임 병장은 중환자실로 옮겨졌다"며 "수술이 잘 끝나 현재로서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고 밝혔다.

임 병장은 이날 오후 2시 55분께 고성군 현내면 인근 야산에서 군의 투항 권고 중 자신의 소총으로 왼쪽 가슴 위쪽에서 어깨 사이를 쏴 자해를 시도했다.

생포된 임 병장은 곧바로 군 구급차와 헬기 등으로 강릉 아산병원으로 이송됐으며, 곧바로 수술실로 옮겨져 응급 수술에 들어갔다.

군 당국은 임 병장의 회복 상태를 지켜보며 신병 인계 및 다른 병원으로의 이송 여부와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신병이 확보된 임 병장에 대한 치료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그를 대상으로 부대원 간 가혹행위 여부 등 범행 동기를 집중적으로 수사할 계획이다"면서 "임 병장의 진술이 나오면 해당 부대원과 지휘관들을 대상으로 그 진술의 사실 여부를 모두 가려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임 병장이 말 수가 적고 성격도 소심해 소대원들과 잘 어울리는 편은 아니었다"며 "그가 부대원들을 향해 조준사격하고 총기를 갖고 도주해 끝까지 저항한 것으로 미뤄 우발적이라기보다는 계획적인 범행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장 탈영병 생포 소식에 네티즌들은 "무장 탈영병 생포, 생명엔 지장이 없다네"  "무장 탈영병 생포, 5명의 전우를 쏘고 지금 어떤 심정일까"  "무장 탈영병 생포, 안정된 상태인가?"  "무장 탈영병 생포, 사건 경위 궁금해", "무장 탈영병 생포, 범행 동기 뭘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