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은 14일 다음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 기업 총수들이 동행하는 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북정상회담에 우리 글로벌 기업의 총총수들이 대거 동행한다고 한다”며 “남북 교류의 폭을 넓히려 하는 정부의 의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순서가 잘못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지금은 유엔의 강력한 대북제재가 지속되는 국면인데, 섣불리 북한과의 경협을 서두르는 것은 맞지 않다”며 “오히려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공조와 기업들의 대외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협은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조치 이후에 해도 늦지 않다”며 “북한에 대한 투자는 불확실성과 리스크로 점철돼 잇는데, 기업 총수들이 자칫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투자요청을 거절하지 못하고 돌아오면 기업은 이도저도 못하는 신세가 될 수 있다”고 신중론을 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이번 정상회담에서 ‘핵 리스트를 신고하고 국제사회의 검증을 받겠다’는 김 위원장의 육성 약속을 받아온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은 긍정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석호, 박덕흠, 안상수, 성일종, 홍철호 등 기업인 출신 한국당 의원들도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장은 기업에 맡겨둬야 한다”며 “대기업 총수를 평양에 데리고 가겠다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투자 리스크가 큰 북한에 4대그룹 총수를 대리고 가는 것은 이들에게 대북 투자를 검토하라는 무언의 압박이 될 수 있다”며 “정부가 개입해 기업의 투자 방향을 결정해 주고 자율성을 제한하는 것은 시장에 잘못된 신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남북경협 관련해서 현재 논의된 것도 없는데, 기업인 총수들을 평양에 데려가는 이유가 궁금하다”며 “정치가 길을 열고 기업투자에 대한 안정장치를 마련한 후 기업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순서”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상외교에 기업을 동행하게 해서 들러리를 서게 하는 관행이 개선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김성태 원내대표./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