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부산시가 30여 년 만에 형제복지원 인권 유린 사건에 대해 피해자 및 가족들에게 공식으로 사과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6일 기자회견을 열고 "30년 전 부산 주례동 형제복지원에서 일어난 인권 유린 사건 희생자들의 넋을 추모하며, 피해자와 가족 여러분께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어 "국회 계류중인 특별법이 조속히 통과되도록 촉구하는 한편 법률 제정시까지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1975년부터 1987년까지 당시 내무부 훈령 제410호에 근거해 '부랑인 단속'이라는 명분으로 3000명 이상의 무고한 시민을 강제로 감금하고 강제노역, 폭행·살인 등을 저지른 인권유린 사건이다.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이 자행한 유대인 대학살과 비슷하다고 하여 '한국판 홀로코스트'라고도 불린다. 

오랜 기간 잊혀져 있던 이 사건은 최근 형제복지원 사건 피해자들의 특별법 제정을 위한 사회복지관련 단체 등의 노력으로 수면위로 떠오르게 됐다. 

지난 13일에는 검찰개혁위원회가 당시 내무부 훈령 제410호가 명백한 위헌·위법성을 가졌다며 검찰총장에게 본 사건에 대해 대법원에 비상상고를 권고하기도 했다. 

부산시는 "당시 복지시설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해 시민의 소중한 인권을 보호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 30년 만에 처음으로 피해자들과 가족 앞에 진심으로 사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